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은평역사한옥박물관 특별 기획전 '백범 김구 쓰다' 전시 중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3·1독립선언서' 등 독립선언서 원본 3점 공개... 백범 서예를 새롭게 볼 수 있는 미공개 작품 공개

은평역사한옥박물관 특별 기획전 '백범 김구 쓰다' 전시 중
AD
원본보기 아이콘

3.1독립선언서

3.1독립선언서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은평구(구청장 김미경)가 운영하는 은평역사한옥박물관은 지난해 12월10~올 5월9일 기획전 '백범 김구 쓰다'를 개최한다.


김구의 삶과 글씨를 통해 진정한 광복의 의미를 되새기는 이번 전시에서는 3·1절을 맞아 귀중한 독립선언서 원본 3점이 관람객을 기다리고 있다.

'백범 김구 쓰다'는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활동을 조망하고 김구의 삶과 글씨를 통해 진정한 광복의 의미를 되새기는 전시다.


김구가 주석으로 활약한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3·1정신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김구의 서예작품 외에도 한자리에 모이기 어려운 독립선언서 3점이 공개돼 눈길을 끈다.


이 중 국가 등록문화재로 지정된 '3·1독립선언서'(1919.3.1.)는 문화재 지정받은 독립선언서 중에서도 민족대표인 위창 오세창(1864∼1953) 이 소장했던 것으로 그 의미가 각별하다.

'3·1독립선언서'는 최남선이 기초한 글로 독립선언의 배경과 정당성, 일제로 인한 민족적 피해와 독립에 대한 신념 등이 담겨 있다.


'3·1독립선언서' 발표에 앞서 이에 영향을 준 선언서이자 우리나라 최초의 독립선언서로 알려진 '대한독립선언서'(1919.2.1.)도 함께 전시된다.


자주독립을 촉구하며 조소앙이 초고를 쓰고 독립운동가 39명이 만주에서 발표한 것으로 해외 독립운동 세력을 대변한다.


이 외도 연해주에서 발표된 '대한국민의회선언서'도 볼 수 있어 한자리에서 감상하기 어려운 귀한 독립선언서 원본 3점이 이번 3·1절에 관람객의 방문을 기다리고 있다.


백범 김구선생의 ‘독립운동’ 정신과 자취를 담은 서예의 진수가 될만한 작품들과 미공개 유물 등 60여 점이 전시되며, 이와 함께 심산 김창숙에게 써준 '일송오강, 日誦五綱 날마다 외는 다섯가지 강령'이 세상에 처음 공개된다.


심산의 스승 대계 이승희 선생의 ‘일송오강’을 단아하고 장중한 필치로 써서 백범 서예의 폭과 근원을 다시 생각하게 하는 계기가 됨직하다. 심산의 손자가 처음 공개한 이 작품은 7폭의 대작이다.


은평구 관계자는 “이번 '백범 김구 쓰다' 특별전시를 통해 3.1운동의 의미를 다시 한번 되새기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며 “독립선언서 원본을 직접 관람하기 어려운 경우는 박물관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전시 관람도 가능하다. 많은 참여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