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삼성전기, 광학 10배 줌 폴디드 카메라모듈 양산…"국내 첫 구현"

최종수정 2021.03.01 09:48 기사입력 2021.03.01 09:48

댓글쓰기

삼성전기, 광학 10배 줌 폴디드 카메라모듈 양산…"국내 첫 구현"
썝蹂몃낫湲 븘씠肄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삼성전기 가 광학 10배 줌 폴디드 카메라모듈을 개발해 글로벌 스마트폰 업체에 공급하고 있다고 1일 밝혔다.


광학 줌은 멀리 있는 피사체를 화질 저하없이 가까이 당겨 사진을 찍는 기능으로, 이미지센서와 렌즈간의 거리 즉, 초점거리가 멀어질수록 고배율 광학 줌을 구현한다. 삼성전기 는 "스마트폰 카메라에서 폴디드 형태의 광학 10배 줌 구현은 국내 최초"라고 설명했다.

삼성전기 는 2019년 빛을 잠망경 형태로 굴절시켜 초점거리를 확보한 폴디드 카메라모듈을 개발해 카메라가 튀어나오지 않고도 5배 광학 줌을 구현했다. 하지만 폴디드 방식을 적용해도 광학 줌 배율을 확대하면 카메라모듈의 길이는 증가해 스마트폰 내 공간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문제가 있었다.


이에 삼성전기 는 문제 해결을 위해 빛을 두번 굴절시켜 초첨거리를 2배로 늘리면서도 카메라모듈 길이는 25%만 증가한 듀얼 폴디드 카메라모듈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또 카메라모듈 높이를 줄이기 위해 렌즈의 위아래를 절단한 독자적인 렌즈를 적용했다. 특히 저손실 표면코팅 기술로 빛의 굴절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손실을 최소화 했고, 고감도 센서 볼가이드 액츄에이터를 적용해 긴 렌즈 작동 거리에도 정밀한 손떨림 보정으로 선명한 사진을 얻을 수 있게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삼성전기 모듈 개발팀장 심익찬 전무는 "최근 카메라모듈이 스마트폰의 주요 차별화 포인트로 활용되며 초소형, 고배율 광학 줌에 대한 시장 요구가 커지고 있다"면서 " 삼성전기 는 렌즈, 액츄에이터 등 핵심부품을 직접 설계, 제작하는 독자적인 기술력으로 고객이 원하는 차별화된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고 말했다.

카메라모듈은 스마트폰, 자동차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며, 고화질과 소형, 슬림화, 저전력화, 고강성 등 높은 수준의 기술력이 요구된다. 삼성전기 는 렌즈설계, 금형기술, 고성능 액츄에이터 제조 내재화 등 카메라모듈에 필요한 핵심기술을 기반으로 주요 스마트폰 업체에 카메라모듈을 공급하고 있으며, 모바일에서 축적한 기술을 토대로 글로벌 자동차 업체와도 거래를 확대하고 있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TODAY 주요뉴스 마트서 산 상추 봉지 속 '독사' 꿈틀…고향으로 돌려보낸 부부 마트서 산 상추 봉지 속 '독사' 꿈틀…고향으... 마스크영역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