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코로나19 백신 접종일로부터 7일간 헌혈 못한다"(상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상증상 있다면 증상 사라진 후 7일 지나 헌혈 가능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서소정 기자] 이달 26일 코로나19 백신 첫 접종이 시행되는 가운데 백신 접종자는 접종일로부터 7일간 헌혈에 참여할 수 없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21일 정례브리핑에서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헌혈 감소, 기존 예방접종 이후에 헌혈 기준, 세계보건기구(WHO)와 주요 선진국들의 기준과 사례, 전문가 의견 등을 참고해 기준을 마련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번 기준은 해외 적용사례와 기존 헌혈 금지 기간 등을 고려한 전문가 의견을 수렴했고, 관련 내용을 혈액관리위원회에서 심의했다. 손 반장은 "기준에 따르면 코로나19 백신을 접종받은 후 7일이 지나면 헌혈할 수 있다"며 "다만 접종 후에 이상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증상이 사라진 후 7일이 지나서 헌혈할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해외의 경우 미국은 코로나19 백신 접종 관련 따로 헌혈 금지 기간을 두고 있지 않다. 영국은 백신 종류와 관계없이 접종 후 7일간 헌혈을 금지한다. 싱가포르는 바이러스 벡터 백신 또는 생백신은 4주, 그 외 불활화·메신저 리보핵산(mRNA) 백신 등은 3일간 헌혈을 금지한다.


심의·결정된 바에 따라 코로나19 백신은 매회 접종 시마다 접종일로부터 7일간 헌혈에 참여할 수 없고,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이 있는 경우 증상이 사라진 날로부터 7일간 헌혈에 참여할 수 없다.

2회 접종하는 코로나19 백신의 경우, 1회차 백신 접종 7일 후부터 2회차 백신 접종 전까지는 헌혈이 가능하며, 2회차 백신 접종 시 다시 이로부터 7일 후에 헌혈을 할 수 있다.


손 반장은 "코로나19 유행시기에는 언제든 중환자가 증가할 수 있으므로 혈액 보유량은 더욱 중요하다"며 "국민 여러분들께서는 나와 내 이웃을 위해 헌혈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서소정 기자 ss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