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달 중 코로나 백신 접종 시작… 국내 백신 개발은 언제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9일 오후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 종합암예방접종센터에서 열린 백신 접종 모의 훈련에서 의료진이 훈련 참가자에게 백신을 접종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9일 오후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 종합암예방접종센터에서 열린 백신 접종 모의 훈련에서 의료진이 훈련 참가자에게 백신을 접종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춘희 기자] 국내 최초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이달 중 시행될 예정인 가운데 최초 국산 치료제인 셀트리온 의 렉키로나주(CT-P59)에 이어 최초 국산 백신이 언제쯤 개발될지 관심이 쏠린다.


14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현재 국내 임상 승인된 백신은 총 7건이다. ▲DNA 백신 3건 ▲재조합 백신 3건 ▲바이러스벡터 백신 3건이다.

DNA 백신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표면항원 유전자(DNA)를 주입해 체내에서 표면항원 단백질을 생성해 면역반응을 유도하는 백신이다. 해외에서는 미국 이노비오가 개발 중이다. 현재 국내에서는 국제백신연구소의 INO-4800, 제넥신 의 GX-19N, 진원생명과학 의 GLS-5310이 임상 1·2상 절차를 진행 중에 있다.


재조합 백신은 유전자재조합 기술을 이용해 만든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표면항원 단백질을 직접 주입해 면역반응을 유도한다. 현재 국내 도입을 위한 계약이 논의 중인 미국 노바백스 백신이 대표적이다. 국내에서는 SK바이오사이언스가 NBP2001과 GBP510를, 유바이오로직스 가 유코백-19를 개발 중이다.


바이러스벡터 백신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표면항원 유전자를 아데노바이러스 등 다른 바이러스 주형에 넣어 체내에서 표면항원 단백질을 생성케해 면역반응을 유도한다. 영국 아스트라제네카, 미국 얀센 백신 등이 있다. 국내에서는 셀리드 의 AdCLD-CoV19 백신이 임상 1·2상을 진행 중이다.

셀트리온의 코로나19 항체치료제 '렉키로나주(CT-P59)'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셀트리온의 코로나19 항체치료제 '렉키로나주(CT-P59)'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코로나19 치료제는 최근 품목허가를 얻은 셀트리온의 렉키로나주를 필두로 총 15개 제품(13개 성분)의 임상시험이 진행 중에 있다. 부광약품 , 엔지켐생명과학 , 신풍제약 , 종근당, CG인바이츠 , 대웅제약 , 제넥신, 녹십자 , 한국릴리, 대웅제약 , 한국엠에스디, 뉴젠테라퓨릭스, 동화약품 , 이뮨메드 등이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정부는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지원을 위해 국가신약개발사업단을 통해 '코로나19 치료제·백신 임상지원 과제 공모'를 매 격월로 진행하고 있다. 지난달 발표된 제3차 공모 선정결과에서는 셀리드, 유바이오로직스의 백신 2종과 셀트리온, 대웅제약의 치료제 2종이 각각 선정됐다.


정부는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지원을 위해 지난해 940억원이었던 예산 규모를 올해 1388억원으로 48% 늘렸다. 이번 3차 공모를 포함해 백신 5개 과제 364억원, 치료제 5개 과제 844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이와 함께 지난해 9월부터 국가감염병임상시험센터를 운영해 신속한 피험자 모집과 공동 IRB 운영 지원, 거점병원-감염병전담병원 컨소시엄 구성을 통한 임상시험 지원 등을 하고 있다.




이춘희 기자 spri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