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극적합의 6일만에 택배 총파업 선언…여전한 '분류작업' 공방(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이 26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전국서비스산업노조연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택배 노동자들이 이전과 같이 분류작업에 투입될 상황에 직면했다며 택배사들의 사회적 합의 이행을 촉구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이 26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전국서비스산업노조연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택배 노동자들이 이전과 같이 분류작업에 투입될 상황에 직면했다며 택배사들의 사회적 합의 이행을 촉구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동훈 기자, 이동우 기자] 택배 노조가 노동환경 개선을 위한 택배사와의 사회적 합의를 한 지 6일 만에 다시 총파업에 나서기로 했다.


택배노조는 27일 "지난 20∼21일 양일간 진행한 택배노조 총파업 조합원 찬반투표 결과 전체 조합원 중 97%가 투표해 91% 찬성으로 가결됐다"며 "29일 전면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27일 밝혔다.

노조 측은 "택배사들이 지점과 영업점에 ‘분류작업을 계속하라’는 취지의 공문을 보냈다"며 "과로사 대책 합의문에 서명한 지 5일만에 사측이 합의를 깼다"고 주장했다.


택배 노조가 다시 총파업에 나서기로 한 것은 역시 분류작업 문제 때문이었다. 택배 노사는 1차 사회적 합의를 통해 분류작업을 택배노동자의 기본 작업범위에서 제외시키고, 택배사가 분류작업 전담인력을 투입하고 그 비용을 부담하도록 했다. 택배노동자가 불가피하게 분류작업을 수행하는 경우에는 그에 상응하는 대가를 지급하도록 했다. 다만 분류작업 비용은 택배사가 내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대리점과 협의해 분담할 수 있도록 했다.


하지만 노조는 택배 현장은 사회적 합의 이후에도 달라지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원청사인 택배사가 노동조합을 인정하고 분류작업과 관련해 택배사-노조 대표가 직접 만나 노사협정서를 체결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택배기사는 대부분 개인사업자 신분으로 택배사나 대리점과 위탁계약을 맺고 일하는 특수고용직(특고) 종사자다.

노조는 또 "택배노동자들은 사업장 내 과로사라는 중대 재해가 연이어 발생해도 문제 해결에서 법적 강제력이 있는 노사협약은 꿈도 꾸지 못한 채 사회적 합의에만 집중하게 되고, 반복되는 택배사의 합의 파기에도 사실상 누구도 규제하지 못하는 절망적인 상황에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14개 택배회사를 대표하는 한국통합물류협회는 합의를 파기했다는 노조 측의 주장은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내용이라고 반박했다. 합의문 대로 CJ대한통운 4000명, 한진, 롯데 등 각 1000명의 분류인력을 확보하고 있고, 추가 인력은 구조개선 문제 논의 이후 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일각에서는 파업 참여 조합원이 전체 택배 노동자의 10%수준으로 ‘물류대란’ 수준의 혼선은 없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CJ대한통운·우체국택배·한진택배·롯데택배 등 4개 택배사 소속 조합원은 5500여명 수준이다. 노조가 파업을 선언했지만 정부와 여당이 다시 노조측과 협상에 나설 수 있어 극단적인 상황으로 가지는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정동훈 기자 hoon2@asiae.co.kr
이동우 기자 dwle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