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초동시각]멀티플렉스 고통 외면하는 정부·영진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코로나19 상황에도 지원 변함 없어 "관람객을 위한 정책 변화 요구“

정부의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격상 시행을 하루 앞둔 7일 서울 시내 한 영화관이 평소보다 한산하다. /문호남 기자 munonam@

정부의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격상 시행을 하루 앞둔 7일 서울 시내 한 영화관이 평소보다 한산하다. /문호남 기자 munon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영화진흥위원회는 지난 25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 차원의 특별 지원사업 초안을 공개했다. 피해가 극심한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등 멀티플렉스를 향한 손길은 이전과 다를 바 없다. 영화발전기금 징수액을 90% 감면하고 방역비 8억원을 지원하는 정도다. 존폐 위기를 벗어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 멀티플렉스는 지난 1년간 정부 지원에서도 배제됐다. 멀티플렉스가 임대료 관련 지원을 꾸준히 호소했으나 대기업 계열이라는 이유로 묵살됐다.


정부와 영진위는 전부터 멀티플렉스 지원에 인색했다. 영진위는 티켓 수익의 1.5%를 징수하면서 사업비 대부분은 제작·배급 등 다른 분야에 쏟아부었다. 멀티플렉스가 직영점을 폐점하거나 운영을 중단한 올해도 다르지 않다. 저금리 대출금 상환을 유예하고 임대료 지원으로 운영 손실액을 메워주는 프랑스와 크게 대조된다.

프랑스의 2019년 영화기금 지출액은 3억1110만유로(약 4180억원)다. 징수한 1억5461만유로보다 많다. 프랑스는 재원을 방송(72.3%)에서도 마련한다. 비중은 영화관(22.7%)보다 훨씬 높은 수준이다. 그렇게 모인 재원 중 44.7%가 영화기금으로 책정됐다. 방송보다 힘을 더 실어줘야 한다는 공감대 덕에 가능한 일이었다.


프랑스는 영화기금의 40.7%를 제작에 지원했다. 영화관에는 두 번째로 많은 33.6%를 썼다. 고정적으로 지원되는 상영 장비 구매, 관람환경 개선(이상 8330만유로) 외에도 다양한 지원 사업으로 영화관의 부담을 덜어줬다. 극장 신설 및 현대화(780만유로), 예술실험 영화관(1650만유로), 비경쟁적 프로그램 운용(170만유로), 추가 프린트 제작(13만유로) 등이다.


이런 혜택은 독립극장이나 예술실험영화전용관에만 돌아가지 않는다. 고몽파테, UGC, CGR 같은 멀티플렉스도 똑같이 지원받는다.

[초동시각]멀티플렉스 고통 외면하는 정부·영진위 원본보기 아이콘


영화관에 지원을 아끼지 않는 것은 관람객이 최우선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동영상 스트리밍(OTT) 서비스가 난무하는 상황에서 영화관을 떠나지 않게 하겠다는 강한 의지나 다름없다. 그 덕에 영화관은 꾸준히 시설을 개선하고 다양한 할인 행사도 벌인다. 자국 영화용 무제한 카드 발급, 예술영화관 운영 확대 등 다양성 강화와 시장 확대로 화답한다.


우리 정부와 영진위는 이런 사업을 사실상 멀티플렉스에 떠맡기고 있다. 예술영화전용관 지원에서조차 멀티플렉스를 제외하면서 영화의 다양성만 강조한다. 멀티플렉스도 예술영화전용관의 필요성은 충분히 인지하고 있다. CGV와 롯데시네마는 각각 아트하우스와 아르떼를 꾸준히 운영하고 있다. 메가박스 또한 다양한 애니메이션과 독립영화를 스크린에 걸고 있다. 그러나 좌석 판매율이 낮아 운영에 부담을 느끼는 것 역시 사실이다.


멀티플렉스 관계자는 "독립예술영화뿐 아니라 어린이·청소년영화, 단편영화까지 상영을 활성화해 시장 확대에 나서고 싶다"면서도 "사업자의 의지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니 폭넓은 지원이 필요하다"고 토로했다. 다른 관계자는 "코로나19 상황에서도 멀티플렉스 지원에 변함이 없어 충격받았다"며 "영화발전기금은 관람객이 지불하는 티켓 가격의 3%로 형성한 재원"이라고 말했다. "무엇보다 관람객을 위한 정책 변화가 요구된다"는 뜻이다.




이종길 기자 leemea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