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매년 늘어나는 해양쓰레기…인천시, 올해 7천t 수거 목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인천 앞바다 해양쓰레기 수거 [사진 제공=인천시]

인천 앞바다 해양쓰레기 수거 [사진 제공=인천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인천시는 올해 99억원의 예산을 들여 7000t의 해양쓰레기를 수거할 계획이다.


26일 시에 따르면 해양쓰레기 수거량은 2018년 4590t, 2019년 5540t, 지난해 6589t으로 매년 늘어나는 추세다.

이에 따라 시는 올해 폐스티로폼 감용기 지원 등 신규사업을 포함해 해안쓰레기 수거 및 해양환경정화선 작업 강화, 조업 중 인양쓰레기 수매, 바다환경지킴이 확대 등 10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시는 해안 쓰레기의 바다 유입을 막는 정화사업을 연중 진행한다. 해수욕장, 갯바위 등 사람이 접근할 수 있는 지역에 인력과 장비를 동원해 산재해 있는 폐그물·생활폐기물 등을 수거할 예정이다.


바닷속 쓰레기는 어선들이 조업 중 건져낸 쓰레기를 가져오면 지역별 수협에서 사들인 뒤 처리한다.

또 부유쓰레기 수거를 위해 해양환경정화선(인천 시클린호)을 운영하는 한편 부유쓰레기 차단막을 강화 해역에 설치해 한강 하구를 통해 유입되는 쓰레기가 인천 앞바다로 흩어지는 것을 방지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보건환경연구원과 협업해 34개 지점 해양오염도 조사, 인천연안 5곳 해양미세플라스틱 오염도 조사 등을 지속적으로 진행한다.


쓰레기 불법투기를 감시하고 직접 쓰레기 수거 작업까지 하는 바다환경지킴이도 6명에서 11명으로 확대하고, 시민과 민간단체, 공공기관이 함께 해양 쓰레기 줄이기에 참여할 수 있도록 분기별 1회 '연안 정화의 날'을 운영해 올해 5t 수거를 목표로 한다.


올해 신규사업으로는 해양수산부 예산을 대규모 확보해 해양쓰레기 집하장을 설치하고, 양식장 스티로폼 등 어업활동 등에서 발생한 폐스티로폼의 감용기 지원 사업을 추진해 효율적인 쓰레기 수거 및 재활용을 늘려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시는 옹진군과 함께 무인도 등 섬지역 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해 내년 정화운반선 건조 사업 국비 확보에도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이 선박은 해양쓰레기를 수거·운반할 뿐만 아니라 연안지역의 적조예찰, 오염사고 대응 등 해양환경 관리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하게 된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