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떠나는 조명래 "미래 30년 기틀 '탄소중립' 길 만들어 나가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조명래 환경부 장관 이임사
조명래 환경부 장관.(자료사진)

조명래 환경부 장관.(자료사진)

AD
원본보기 아이콘

[세종=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22일 "탄소중립이라는 미래 30년의 기틀을 마련해야 하는 숙제가 우리 앞에 놓여 있다"고 당부했다.


이날 조 장관은 이임사를 통해 "올해의 환경부가 짊어진 사명이 가볍지 않다"며 이 같이 말했다.

지난 2018년 11월 환경부 18대 장관에 임명된 조 장관은 약 800여일간 환경부를 이끌었다. 그동안 조 장관은 미세먼지 8법 제·개정과 계절관리제 도입 등 미세먼지 총력대응 체계를 구축해 지난해 미세먼지 농도를 19㎍/㎥으로 낮추는 등의 성과를 냈다. 또 가습기살균제 피해구제 등 국민 건강을 위협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 지원대상과 금액을 15배 이상 확대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하천관리를 환경부로 이관하는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통과시켜 물관리일원화를 완성시켰고, 국가물관리위원회에서

금강·영산강 보 처리방안을 최종 확정해 4대강 자연성 회복에 기여했다.


조 장관은 "무엇보다도 2020년 환경부 업무계획의 키워드를 '녹색전환'으로 설정하고, 녹색산업 혁신전략을 대통령께 보고하는 데 이어 '그린뉴딜'을 한국판 뉴딜의 한 축으로 포함시킨 것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며 "그린뉴딜에서 2050년 탄소중립 선언까지 이어지는우리 경제·사회 대전환의 시작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 것을 영광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장관 취임이전 근무하던 단국대로 돌아갈 예정이다. 조 장관은 "저는 오늘로써 환경부 장관직에서 물러나, 한 사람의 시민이자 학자로 돌아간다"며 "묵묵히 일해 준 모든 간부와 직원분들께 마음 깊이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