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앨런 사이나이 "바이든 시대, 주식 더 간다…韓경제 올해 3.2%성장"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1일 세계경제연구원(IGE) 웨비나

"금융-실물 괴리 당분간 더 갈 수 있다"
"연말까지 달러 현 수준대비 5~10% 하락할 수 있어"

앨런 사이나이 디시전 이코노믹스 대표(위)와 전광우 세계경제연구원(IGE) 이사장이 21일 웨비나에서 올해 미국과 세계경제에 대해 토의하고 있다.

앨런 사이나이 디시전 이코노믹스 대표(위)와 전광우 세계경제연구원(IGE) 이사장이 21일 웨비나에서 올해 미국과 세계경제에 대해 토의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버블(거품)'에 대한 우려가 있지만, 미국과 한국의 주식시장 강세는 올해에도 지속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아직은 주식시장이 과대평가된 상황이 아니고, 특히 한국 경제는 대외 수출이 늘고 있고 중국경제가 강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더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는 평가다.


미국기업과 기관·정부 정책결정권자들에게 경제를 분석해주고 예측해주는 '디시전 이코노믹스(결정경제학 연구소)'의 앨런 사이나이 대표는 21일 세계경제연구원(IGE)이 주최한 웨비나에서 "올해는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이 아닌 백신의 해가 될 것"이라며, 글로벌 경제의 회복과 주식시장 강세가 올해에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최근 백신공급 지연과 글로벌 증시 거품 우려 등을 감안하면 다소 낙관적인 견해다. 경기예측 권위자인 사이나이 박사의 올 한해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전망치는 미국이 4.7%, 중국 7%, 일본 2.7%, 한국 3.2% 등이다. 우리 정부와 한국은행이 올해 성장률을 3.0%로 제시한 것보다도 긍정적인 전망이다.


그는 작년부터 화두가 된 금융시장과 실물경제와의 괴리에 대해선 "비이성적으로 보기 어려우며 당분간 계속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주식을 비롯한 금융시장이 향후 코로나19 백신의 광범위한 보급과 바이든 행정부의 강도 높은 경기부양책 등을 토대로 한 글로벌 경제 확장을 선반영하는 것은 당연하다는 지적이다.


올해 들어 미 국채를 비롯한 글로벌 금리가 다소 가파른 상승을 나타낸 것에 대해서도 "아직 우려할 상황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미 국채금리가 상승하면서 달러가 반등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는데, 최근 미 달러 반등세는 제한적이고 오히려 달러 약세가 다시 가시화할 수 있다고 봤다. 그는 "연말까지 미 달러가 현 수준대비 5~10% 가량 하락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사이나이 박사는 계량적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1~4년간의 경제성장세를 감안할 때 미국과 한국을 비롯한 글로벌 주식시장은 현재 과대평가된 상황으로 보기 어렵다"고 평가했다.


특히 한국경제는 중국경제의 강한 회복세와 대외 수출증가로 향후 12개월간 더 나은 성장세를 나타낼 것으로 낙관하며 한국 주식에 대한 비중확대 의견을 제시했다. 한은은 연말까지 기준금리를 0.5%로 유지될 것으로 봤다.


바이든 대통령 취임 이후 정책변화와 관련해서는 트럼프 정권에서 왜곡되고 분열된 정책과 동맹 등을 다시 화합하게 할 것이라며, 특히 미·중 긴장 관계는 계속되겠지만 냉전으로 치닫지는 않을 것이라는 견해를 밝혔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