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종합] "역대급 막말", "공업용 미싱 선물"…與, 주호영 '文 사면 대상' 발언에 맹폭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주호영 "文 대통령, 본인이 사면 대상 될지도"
與 지도부 "심한 모멸감 느껴…사과해라"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고위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고위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허미담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문재인 대통령도 향후 사면 대상이 될 수 있다"고 말한 데 대해 더불어민주당이 20일 "역대급 막말"이라고 반발하며 일제히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정치 도의와 금도를 넘어선 발언"이라며 "제1야당 지도자가 현직 대통령을 범법자 취급하는 저주의 발언을 서슴지 않았다는 점에서 아주 유감스럽다"고 지적했다.

그는 주 원내대표를 향해 "결과적으로 놓고 보면 궁극적으로는 우리 주권자인 국민을 모독하는 발언이다. 주 원내대표께서는 이 발언에 대해서는 사과하는 것이 맞을 것 같다"고 했다. 이어 "야당의 유력인사들이 경쟁하듯이 아주 자극적이고 혐오적인 발언을 하고 있는데 정치의 품격을 지켜달라"고 강조했다.


김종민 민주당 최고위원은 주 원내대표의 발언을 두고 "국민의힘이 반문재인 세력인 것은 확실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현직 대통령을 사면에 연결시킨 주 원내대표의 참담한 상상력은 충격적"이라며 "국민의힘의 속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 발언이자 기회가 되면 언제든지 갚아주겠다는 보복 선언이다. 탄핵을 인정하지 않겠다는 불복선언이자 촛불민주주의에 대한 정면 도전"이라고 일갈했다.

같은 당 양향자 최고위원도 "주 원내대표의 막말에 심한 모멸감을 느낀다"며 "얼마 전에는 탄핵을 운운하더니 이제는 사면 대상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사면의 전제조건은 사법부의 처벌인데 문 대통령이 없는 죄라도 지어야 한다는 것이냐"고 반문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0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박원순 시정 잃어버린 10년, 재도약을 위한 약속' 발표회에서 인사말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0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박원순 시정 잃어버린 10년, 재도약을 위한 약속' 발표회에서 인사말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신동근 민주당 최고위원도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주 원내대표의 발언을 "역대급 막말"이라고 규정하며 비판을 이어나갔다.


그는 "문 대통령을 모독하고 협박한 것으로 범죄에 가까운 막말"이라며 "집권하면 무조건 보복에 나서겠다는 선언"이라고 적었다.


김경협 민주당 의원은 주 원내대표에게 '공업용 미싱'을 선물하겠다고도 했다. 김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한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 중인 공업용 미싱 사진과 함께 "주 원내대표의 수준 이하의 막말 퍼레이드가 계속되고 있다"며 "더 이상 국민의 귀를 오염시키지 못하도록 공업용 미싱을 선물로 보낸다"고 썼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은 강력 반발했다. 최형두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논평을 통해 "'역지사지하시라'고 대통령께 고언했다고 야당 원내대표 입을 꿰매겠다는 것이냐"고 비판했다.


그는 "전직 대통령의 불행한 역사가 반복돼선 안 된다는 야당 원내대표의 발언을 공업용 미싱으로 틀어막겠다는 여당 3선 의원의 수준 이하 막말에 경악을 금치 못한다"며 "이미 20년 전 고 김대중 대통령에게 쏟아진 망발을 민주당 중진 의원에게서 다시 듣다니 김 대통령도 하늘에서 노할 일"이라고 지적했다.


정치권에서 '공업용 미싱' 발언이 논란이 된 것은 처음이 아니다. 김홍신 전 한나라당(국민의힘 전신) 의원은 지난 1998년 지방선거 당시 한 연설에서 "김대중 대통령이 입만 열면 거짓말을 한다"며 "거짓말한 만큼 입을 꿰맨다는 염라대왕이 공업용 미싱으로 박아야 할 것"이라고 말해 모욕죄로 기소된 바 있다.


앞서 주 원내대표는 전날 오전 당 원내대책 회의에서 문 대통령이 전날 신년 회견에서 이명박·박근혜 사면론에 선을 그은 것을 두고 "현직 대통령도 시간 지나면 전직 대통령이 된다. 전직 대통령이 되면 본인들이 사면 대상 될지도 모르는 상황"이라며 "늘 역지사지하는 자세를 가질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허미담 기자 damd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