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애도 치유 그리고 통합…방역과 경제의 재건이 시작됐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비행기로 워싱턴DC 도착…코로나 사망자 40만명
방역·백신 접종 역점…경기·국제사회 신뢰 회복 시급

[아시아경제 뉴욕=백종민 특파원, 박병희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은 취임 일성으로 ‘통합’을 강조할 예정이다. 바이든 당선인은 취임식에 앞서 40만번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망자를 기리는 행보를 보이며 미국 사회가 겪은 고통을 치유하겠다는 의지도 드러냈다.


◆워싱턴DC 첫 행보는 코로나19 사망자 애도= 바이든 당선인은 19일(현지시간) 오후 자택이 있는 델라웨어주를 출발해 자신이 4년을 보낼 워싱턴DC에 도착했다. 바이든 당선인은 출발 전 고향에 감사를 표했다. 그는 사망한 아들 보의 이름을 딴 시설에서 연설하며 눈물을 보여 카메라 세례를 받기도 했다.

취임식 관련 첫 공식 행사는 40만명에 달하는 미국 내 코로나19 사망자에 대한 애도였다. 그는 워싱턴DC 도착 직후 40만명의 사망자를 기리는 전등 400개가 켜진 링컨기념관 앞 호수를 바라보며 묵념했다. 이 자리에서 바이든 당선인은 "치유를 위해 어렵더라도 기억해야 한다. 이것이 우리가 국가로 뭉쳐 치유하는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 당선인도 "오늘 밤 우리는 함께 슬퍼하며 치유를 시작한다. 우리의 몸은 다르지만 미국인의 정신은 통합돼 있다"고 언급했다.


바이든 당선인은 취임식 당일에는 적극적인 단합의 메시지를 낼 예정이다. 바이든 당선인은 취임식이 열리는 20일 아침 워싱턴DC 세인트매슈 성당을 방문한다. 그는 이 자리에 민주당의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과 척 슈머 상원 원내대표, 공화당의 미치 매코널 상원 원내대표와 케빈 매카시 하원 원내대표도 초청했다. 도널드 트럼프 정부 시절 극한 갈등을 빚어온 정치권의 단합부터 추구하겠다는 대국민 메시지인 셈이다. 바이든 당선인의 취임 연설 주제도 단합에 방점이 찍힌 것으로 미 언론들은 전하고 있다.


대폭 축소된 취임식 행사는 삼엄한 경비하에 치러진다. 바이든 당선인이 이날 평소 이용하던 기차 대신 비행기로 워싱턴DC에 온 것도 보안 위험을 고려한 조치였다. 2만5000명에 이르는 주 방위군의 경계 속에 의회 의사당과 백악관 인근은 일반인의 출입이 사실상 통제됐다.

코로나 희생자 추모하는 바이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 부부(오른쪽)와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 당선인 부부가 19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의 내셔널 몰 링컨기념관 앞 연못을 바라보는 가운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으로 희생된 40만명을 추모하는 400개의 전등에 불이 켜지고 있다.   워싱턴DC(미국)=AFP·연합뉴스

코로나 희생자 추모하는 바이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 부부(오른쪽)와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 당선인 부부가 19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의 내셔널 몰 링컨기념관 앞 연못을 바라보는 가운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으로 희생된 40만명을 추모하는 400개의 전등에 불이 켜지고 있다. 워싱턴DC(미국)=AF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산적한 과제= 바이든 당선인 앞에 놓인 과제는 12년 전인 2009년 1월20일 투자은행(IB) 리먼브러더스 파산으로 촉발된 글로벌 금융 위기의 폐허 속에서 취임한 버락 오바마 당시 대통령 때보다 난도가 높다.

바이든 당선인은 우선 코로나19 방역에 힘을 쏟아야 한다. 지금까지 사망자는 40만명, 확진자는 2400만명을 웃돈다. 바이든 당선인은 적극적인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취임 후 100일 동안 1억개의 백신 접종을 약속했다.


코로나19 사태의 여파로 휘청거리는 미국 경제도 바로잡아야 한다. 코로나19가 발생하기 전 3.5%이던 미국의 실업률은 지난해 12월 6.7%까지 치솟았다. 바이든 당선인은 ‘미국 구조 계획’으로 명명된 1조9000억달러(약 2100조원) 규모의 전염병 억제 및 경기 부양 예산안을 의회에 제안했다. 공화당의 초당적 협력을 얻어 빠르게 법제화해야 한다. IB 골드만삭스는 바이든 행정부가 올해 1분기 이내에 추가로 1조1000억달러(약 1213조원) 규모의 부양책을 추진할 것으로 예상했다.


국제사회의 신뢰 회복도 시급하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 우선주의’를 내세워 각종 국제협약을 파기했다.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이란핵협정(JCPOA·포괄적공동행동계획) 등을 파기했으며 지난해 11월에는 파리기후변화협정에서 공식 탈퇴해 국제적으로 거센 비난을 받았다.


바이든 당선인은 파리협정 재가입을 대통령선거 공약으로 제시했다. 2050년까지 온실가스 순배출량을 0으로 하는 ‘탄소중립(Net Zero)’을 약속했다. 유엔(UN), 세계무역기구(WTO) 등 국제기구와의 관계 회복에도 나설 것으로 보인다. 바이든 당선인은 트럼프 정부가 탈퇴한 세계보건기구(WHO), 유엔 인권위원회 등에도 재가입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바이든 당선인은 취임식 직후 일련의 행정명령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이 시행한 각종 정책을 폐기할 것이 확실시된다.




뉴욕=백종민 특파원 cinqange@asiae.co.kr
박병희 기자 nu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