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K-배터리, 중국 이외 시장서도 톱5 유지…SK이노, 강자로 부상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내 배터리 3사 두 자릿수 성장률
SK이노 239.7% 급증…점유율 10% 돌파 앞둬

K-배터리, 중국 이외 시장서도 톱5 유지…SK이노, 강자로 부상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윤주 기자] 국내 배터리 3사가 중국 이외의 시장에서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 톱5를 기록했다. SK이노베이션의 급성장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그 동안 자국 내수 시장 전용으로 인식되던 중국 CATL도 중국 이외 지역에서 새로운 강자로 떠오르는 양상이다.


20일 SNE리서치에 따르면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이노베이션은 2020년 1월~11월 기준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전기차(EV, PHEV, HEV) 배터리 사용량 순위에서 각각 2위, 3위, 4위로 집계됐다. 이번에 집계된 배터리 사용량은 글로벌 배터리 사용량에서 중국에 판매된 전기차에 탑재된 배터리 사용량을 제외하였다.

2020년 1~11월 중국을 제외한 세계 각국에 등록된 전기차의 배터리 에너지 양은 65.2GWh로 전년 동기 대비 44.6% 증가했다.


업체별로 보면 파나소닉이 보합세로 1위를 유지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20.3GWh로 86.8% 급증하면서 파나소닉을 맹추격했다.


삼성SDI는 6.7GWh로 75.0% 올랐으며, 전년 동기와 같은 3위를 기록했다. SK이노베이션은 6.5GWh로 3.4배 급증하면서 삼성SDI에 바짝 다가섰다.

CATL은 푸조 e-208, 오펠 코르사 등 PSA 그룹의 순수전기차 판매량 급증에 힘입어 주요 업체들 중 최고 성장률을 기록하면서 5위로 급등했다. 과거 중국 시장에만 국한된 위상에서 벗어나 중국 이외 시장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상황이다.


LG에너지솔루션과 삼성SDI, SK이노베이션의 성장세는 각 사의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는 모델들의 판매 호조가 이끌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주로 르노 조에, 폭스바겐 ID.3, 포르쉐 타이칸 EV 등의 판매 급증이 성장세를 견인했다. 삼성SDI는 아우디 E-트론 EV와 포드 쿠가 PHEV 등의 판매 증가에 힘입어 성장세를 시현했다. SK이노베이션은 현대 코나 BEV와 기아 니로 BEV 등의 판매 호조가 성장세로 이어졌다.


한편, 2020년 11월 배터리 사용량은 8.6GWh로 전년 동기 대비 89.8% 증가했다. 업체별로 LG에너지솔루션이 파나소닉을 제치고 1위로 올라선 가운데, SK이노베이션과 삼성SDI가 각각 3, 4위를 차지하면서 성장세를 이어갔다. CATL도 지속적으로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구가했다.




황윤주 기자 h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