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 '운명의 날'…경제계 "이재용 선처" 줄호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삼성, 파기환송심 위기감 최고조
총수 공백 현실화 우려 초긴장
준법문화 파격혁신 통할지 관건

박용만, 상의 회장 취임 8년만에 첫 탄원서
중기·벤처협도 "이 부회장 선처" 호소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기민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국정농단 관련 사건 파기환송심 선고를 앞두고 삼성그룹의 위기감이 최고조에 이르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미·중 무역갈등 등 대외 악재가 산적한 가운데 자칫 총수 공백 사태까지 겹치게 되면 각종 사업과 투자가 멈출 것이라 우려에 그룹 전체를 지배하고 있다. 이 부회장의 ‘뉴삼성’ 행보도 안갯속에 빠져들 수 있다.


서울고법 형사1부(정준영 송영승 강상욱 부장판사)는 18일 오후 2시5분 이 부회장의 뇌물공여 등 혐의 사건 파기환송심 선고 공판을 연다. 검찰은 앞선 결심 공판에서 이 부회장에게 징역 9년을 구형했다.

삼성 '운명의 날'…경제계 "이재용 선처" 줄호소 원본보기 아이콘

◆삼성 너머 재계 전체가 ‘초긴장’…"선처해야" 호소

이 부회장의 선고를 앞두고 삼성 뿐만 아니라 재계 전체가 초(超)긴장 상태다. 이미 총수 구속 사태를 한 차례 겪었던 삼성 임직원들은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와 반도체 슈퍼사이클(대호황) 및 수급 부족 사태 등이 현실화된 상황에서 최종 책임자인 이 부회장의 공백이 현실화 되면 삼성의 경영 상황이 휘청일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더군다나 글로벌 경쟁사들의 시설투자와 인수합병(M&A)이 활성화된 분위기에서 이 부회장이 구속되면 삼성만 뒤처질 수 있다는 내부 위기감도 감지된다. 삼성의 한 직원은 "이건희 회장이 별세한 지금은 이 부회장이 회사의 ‘구심점’"이라며 "회사의 명운이 달린 만큼 직원들도 아침부터 재판 결과를 기다리며 긴장하고 있다"고 전했다.

삼성 뿐 아니라 경제계 전체가 이 부회장의 선고 결과에 주목하고 있다. 이 부회장이 재수감될 경우 우리 경제에 미칠 수 있는 파장이 만만치 않다는 것이다.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지난 15일 서울고법에 "그간 이 부회장을 봐 왔고 삼성이 이 사회에 끼치는 무게감을 생각했을 때, 이 부회장에게 기회를 주시길 바란다"는 취지의 탄원서를 제출했다. 박 회장이 대한상의 회장으로 재직하는 7년8개월동안 기업인 재판에 탄원서를 제출한 것은 처음이다.


김문기 중소기업중앙회 회장도 17일 "이 부회장에 대한 사법부의 선처를 바란다"는 입장문을 냈다. 김 회장은 "국정농단 사건에 대한 잘못된 부분은 바로잡아야 하겠지만 삼성이 우리경제에 차지하는 역할과 무게를 감안하면 당면한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고, 우리나라 경제생태계의 선도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이 부회장이 충분히 오너십을 발휘할 기회를 주어야 한다"고 호소했다.


앞서 안건준 벤처기업협회장도 지난 7일 "벤처기업과 대기업 간 상생 생태계를 위해 이 부회장의 역할이 필요하다"며 탄원서를 제출한 바 있다.

◆삼성, 준법문화 파격 혁신중

재판부 주문으로 설치된 삼성준법감시위원회는 지난 1년간 삼성 준법문화 혁신을 이끌어오고 있다. 파기환송심 재판부는 2019년 10월 첫 공판을 시작하며 이 부회장에게 삼성의 준법경영을 위한 감시기구 설치를 제안한 바 있다. 이에 김지형 전 대법관을 위원장으로 한 준법감시위가 지난해 2월 출범해 자율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준법감시위는 지난해 초부터 이 부회장에게 경영권 승계·노동·시민사회 소통 등에 대한 의견을 밝히라고 권고했고, 이 부회장은 지난해 5월 대국민사과를 통해 이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뿐만 아니라 내부거래·대외 후원금 등 위법성 논란이 벌어질 수 있는 소지를 미리 논의해 사전 차단하고 있다. 또한 준법감시위는 임직원들을 위한 교육을 진행하는 것 이외에도 최고경영진의 위법사항도 신고할 수 있는 창구를 마련해 운영중이다.


그 결과 준법감시위 전문심리 절차에서도 특검 및 이 부회장 측이 각각 전문심리위원들은 실효성과 지속가능성 여부를 두고 의견이 갈렸지만, 재판부가 추천한 강일원 전 헌법재판관은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이 부회장도 대국민 사과, 파기환송심 최후진술, 준법감시위 면담 등 기회가 있을 때마다 꾸준히 "준법감시위 활동의 실효성과 지속가능성을 보장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이기민 기자 victor.le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