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故신격호 회장 1주기…"오늘 따라 아버지가 더욱 그립습니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故신격호 회장 1주기…"오늘 따라 아버지가 더욱 그립습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혜선 기자]"아버지의 빈 자리가 이렇게 크다는 것을 다시 깨달았다. 그 가르침을 깊이 새기겠다."


신동빈 롯데 회장은 18일 아버지이자 롯데 창업주인 고(故) 신격호 명예회장의 1주기를 맞아 이같이 말했다. 신 회장은 "오늘은 아버지가 더욱 그리운 날"이라며 "아버지와 같은 시대를 살 수 있어서 영광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아버지는 조국에 대한 깊은 사랑을 가지고 끊임없는 도전과 남다른 열정으로 사회와 국가에 기여하고 싶어하셨다"면서 "어려움이 있을 때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그것을 극복해 나가겠다는 굳은 의지라는 말씀을 떠올리며 어떤 힘든 순간도 이겨내겠다"고 다짐했다.

롯데는 신 명예회장의 1주기를 기리기 위해 18일부터 22일까지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에 따라 추모식 대신 온라인 추모관을 연다. 온라인 추모관에는 추모사와 추모 영상, 신 명예회장의 일대기와 어록 등이 게재되어 있다. 10분 분량의 추모 영상에는 맨손으로 일본으로 건너가 사업을 일구고 모국에 투자해 식품, 관광, 유통, 중화학 산업 발전에 기여한 신 명예회장의 업적을 재조명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추모 영상에서는 신 명예회장의 울주군 고향집 실내 모습이 처음으로 공개됐다. 수십년 간 사용한 것으로 보이는 옷, 신발, 가구, 소품 등을 본 임직원들은 "신 명예회장의 검소하고 소탈한 모습을 느낄 수 있었다"고 전했다.


신 명예회장의 장녀인 신영자 롯데복지재단 전(前) 이사장은 "어린 시절 낯선 타국에서 힘들게 사업을 하시면서도, 늘 고국과 고향을 생각하고 그리워하셨다"면서 "그런 마음이 롯데라는 그룹을 일구고 한국 경제에 이바지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됐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각계각층의 추모사도 이어졌다. 반기문 前 UN사무총장은 "시절이 어두울수록 더욱 혼신의 빛을 발휘하셨고, 꿈이 무너질 수 있는 순간에 오히려 더욱 큰 꿈을 실현하셨다"면서 "도전정신과 생전의 삶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고 있는 우리에게 가장 큰 교훈과 표본이 된다"고 했다. 이홍구 前국무총리는 신 명예회장을 기리며 "당신이 보여주신 강한 신념과 도전정신, 그리고 기업인으로서의 자세를 머리와 가슴으로 뚜렷하게 각인하고 있다"고 회고했다.


신 명예회장의 울주군 고향집 실내 소품.

신 명예회장의 울주군 고향집 실내 소품.

원본보기 아이콘


버클리 음대 출신의 피아니스트 강상수 씨의 추모 연주도 공개됐다. 시각장애인인 강 씨는 지난 2013년 버클리 음대 시험에 합격했지만 입학할 학비를 마련하는데 어려움을 겪었다. 힘든 상황에서 신 명예회장이 사재를 출연한 롯데장학재단에서 3년 동안의 유학 학자금과 생활비 등을 지원해 줬다. 강씨는 신 명예회장의 도움에 감사하는 마음을 담아 고인이 풍요로운 세상을 기원했던 것을 기념하며 루이 암스트롱의 ‘왓 어 원더풀 월드’를 편곡해서 연주했다.



신 명예회장은 지난 1983년 사재를 출연해 롯데장학재단을 설립했다. 기초과학 전공자를 중점적으로 지원하는 특화된 장학 사업을 펼쳐왔는데 롯데장학재단은 지금까지 5만여명에게 장학금을 지원했다. 당시 신 명예회장은 "재단의 장학금으로 공부한 수혜 학생들이 재단에 감사편지를 보낼 때가 종종있는데 그 편지를 읽는게 적잖은 즐거움이었다"면서 "집안 형편이 아주 어려운 어느학생이 훗날 훌륭한 인재가 된 사실을 알았을때 기업을 하는 사람으로서 보람을 느꼈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와함께 신 명예회장은 1994년 외국인 근로자를 돕기 위해 롯데복지재단을 설립했다. 신동빈 회장 역시 부친인 신격호 명예회장의 대를 이어 롯데가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고민하고 노력 중이다.신동빈 회장은 2015년 9월 롯데문화재단을 설립하며 장학, 복지 분야뿐만 아니라 문화예술에까지 적극 지원함으로써 사회기여의 범위를 확대했다.




임혜선 기자 lhsr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