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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립 50주년' 현대백화점그룹 "2030년 매출 40조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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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직원을 대상 '디지털 비전 선포식' 열고 '비전 2030' 발표
주력사업에 대한 신성장 전략 추진 및 미래 신수종 사업 진출
정지선 회장 "'100년 이상 지속되는 새로운 역사 만들 것"

'창립 50주년' 현대백화점그룹 "2030년 매출 40조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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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임혜선 기자]창립 50주년을 맞은 현대백화점 그룹이 4일 '2030년 매출 40조원 달성'을 목표로 한 '비전 2030'을 발표했다. '고객에게 가장 신뢰받는 기업'이란 그룹 비전을 바탕으로 사회와 선순환하며 공동의 이익과 가치 창출을 이뤄낸다는 다짐이다.


그룹은 유통, 패션, 리빙?인테리어 등 3대 핵심 사업 포트폴리오에 대한 맞춤형 성장전략을 수립해 추진하는 한편, 기존 사업과 시너지 창출이 가능하면서도 성장 가능성이 높은 미래 신수종 사업에도 적극 진출한다는 계획이다. 사회적 가치 창출에 기여하는 ‘환경?사회?지배구조 (ESG) 역량도 강화한다.

정지선 현대백화점 그룹 회장(사진)은 "불확실성이 상시화된 상황에서, 산업 패러다임이 급변하는 환경에 기민하게 대응하고 새로운 성장 기회를 창출해 내기 위해 ‘비전 2030’을 수립하게 됐다"며 "'비전 2030'은 앞으로 10년간 그룹이 추구해야 할 핵심 가치와 사업 추진 방향을 제시하는 나침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난 반세기 동안 숱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성장을 지속해온 저력을 바탕으로 '비전 2030'을 지렛대 삼아, 100년 이상 지속되는 현대백화점 그룹의 새로운 역사를 함께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2030년 매출 40조 목표

그룹은 '고객에게 가장 신뢰받는 기업'이라는 그룹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고객의 생활과 함께하면서 더 나은 가치를 제공'이란 사업 방향성을 비전에 담았다. '계열사별 맞춤형 성장전략'과 '그룹 사업 다각화 전략'을 투 트랙으로 추진해 10년 뒤 그룹 매출 규모를 현재의 두 배 수준인 40조원대로 키우겠다는 목표다. 신규 투자와 인수합병 등에도 적극 나선다. 특히 'ESG(환경ㆍ사회ㆍ지배구조) 경영'도 한층 강화해 고객 신뢰를 얻는 것은 물론 지속성장 기반 마련에도 나설 계획이다.


유통 부문은 백화점ㆍ아울렛ㆍ홈쇼핑ㆍ면세점을 주축으로 업태별 경쟁력을 높이고 유관 사업으로의 신규 진출을 통해 현재 13조 2000억원대의 매출 규모를 2030년에는 29조원까지 늘릴 계획이다.

이커머스 경쟁력 강화를 위해 더현대닷컴과 현대식품관 투홈의 전문화를 추진하는 한편 라이브 커머스 사업도 확대할 방침이다. 더불어 '근린형 유통 플랫폼'과 상권 특성에 맞춰 식음료(F&B)를 구성해 운영하는 '푸드 플랫폼(셀렉트 다이닝)' 등 연관 업태 진출도 계획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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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열사별 '맞춤형 성장전략' 마련

현대홈쇼핑은 온라인 판매채널을 보완하고 상품력 강화를 위해 유관 사업에 진출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방송 상품 중심의 전문몰 구축은 물론, 미디오 커머스 강화와 패션·뷰티 전문몰 론칭을 검토하고 있다. 또한 패션·뷰티 및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중심으로 사업 진출도 검토하고 있다. 현대백화점 면세점은 '글로벌 톱10 면세점 진입'을 목표로 국내 면세점 특허 추가 획득과 해외 면세점 진출을 함께 추진한다.


패션 부문은 한섬 고유의 프리미엄 이미지를 앞세운 새로운 패션 브랜드 론칭과 온·오프라인 유통 채널 확대에 주력할 계획이다. 아울러 고기능성 프리미엄 화장품 등 뷰티 분야와 디자인 소품 등을 취급하는 라이프스타일 분야로의 진출도 함께 추진한다. 이를 통해 매출 규모를 지난해 1조 2000억원에서 2030년 약 2조원대로 확대할 방침이다.


종합식품기업 현대그린푸드는 맞춤형 건강식 사업을 확대해 '사람들의 식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회사'로 도약한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건강과 친환경을 콘셉트로 단체급식·식재·외식 등 기존 사업부문별 경쟁력을 높이고, 케어푸드 상품 다양화에도 속도를 낼 예정이다. 특히, 급식 부문에선 맞춤형 건강 식단과 일대일 영양 상담을 제공해 직원의 건강까지 관리하는 건강경영 프로그램을 선보인다는 구상이다.


리빙·인테리어 부문의 경우, 기존 사업의 경쟁력 제고와 미래 환경 변화를 고려한 유관 사업 진출을 통해 10년 뒤 매출 규모를 현재(2조 6000억원)의 두 배 수준인 5조 1000억원대로 키운다. 현대리바트는 가구(홈퍼니싱) 및 토탈 인테리어 라인업 확대와 유통 채널 다변화를 추진한다. 현대L&C는 제품 라인업 확장과 온·오프라인 판매채널 확대, 차별화된 서비스 등을 통해 ‘고객 맞춤형 토탈 리빙·인테리어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포부다. 특히 향후 친환경 및 프리미엄 자재에 대한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보고, 친환경 포장재 등 연관 시장 진출도 추진할 방침이다. 현대렌탈케어는 주력 렌탈 상품의 제조 역량 확보와 상품 풀(Pool) 확대 그리고 판매채널 확장을 통해 ‘사업 안정화’와 ‘외형 확대’를 동시에 꾀할 계획이다.


뷰티 등 신수종 사업 진출

그룹은 제조 및 플랫폼 사업 영역과 시너지가 예상되는 뷰티ㆍ헬스케어ㆍ바이오ㆍ친환경ㆍ고령친화 등의 분야를 미래 신수종 사업으로 정하고, 사업 포트폴리오 확장에 나설 계획이다.


뷰티 비즈니스 분야의 경우는 현재 추진 중인 사업 이외에 향후 메디컬 정보와 바이오 기술을 확보해 화장품ㆍ이미용품 등의 분야에서 각 계열사별 특성에 맞는 사업 진출을 추가로 계획하고 있다. 헬스케어 비즈니스 분야에서는 건강기능식품과 가정용 의료기 등 스스로 건강을 관리하는 '셀프 메디케이션'과 연관된 상품 및 서비스를 내놓겠다는 구상이다. 특히 헬스케어 스토어 등 '온ㆍ오프라인 헬스케어 전문 플랫폼' 사업 진출도 검토하고 있다.


바이오 비즈니스 분야에서는 계열사인 뷰티ㆍ헬스케어 전문기업 현대바이오랜드의 바이오 원료 제조 역량을 기반으로 바이오 원료(항산화, 피부개선)와 바이오 의약품(세포 치료제 등), 메디컬 소재(상처 치료용 소재 등) 개발 및 제조에 나설 방침이다. 친환경 비즈니스 분야에서는 대체 가공육, 생활 폐기물 처리 등으로 사업 진출을 검토하기로 했고, 고령친화 비즈니스 분야는 건강하고 편리한 노후 생활에 필요한 상품ㆍ서비스를 제공하는 ‘토탈케어 솔루션 플랫폼’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임혜선 기자 lhsr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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