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충남-삼성디스플레이, 기업체 방류수로 지역 하천 수질개선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홍성) 정일웅 기자] 충남도가 기업체 방류수로 지역 하천의 수질개선에 나선다.


4일 도에 따르면 전날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오세현 아산시장, 최주선 삼성디스플레이 대표이사와 ‘수질개선 및 물 재이용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삼성디스플레이는 우선 사업장 내 방류수 집수지인 가락바위 소류지 수질 개선을 위해 인공식물섬 등을 조성한다.


인공식물섬은 3만5000㎡에 달하는 소류지 면적 중 1만 4000㎡(전체의 40%)로 조성되며 이에 소요될 사업비 30억원은 삼성디스플레이가 투입키로 했다.


아산시는 이 소류지 물을 곡교천 상류 하천인 용평천으로 보내기 위해 1일 2만t 규모의 재이용시설과 4.5㎞ 길이의 관로를 매설한다.

재이용시설 및 관로가 완공되면 삼성디스플레이 방류수인 가락바위 소류지 물은 용평천과 매곡천을 거쳐 곡교천으로 유입된다. 방류수 재이용량은 도내 최대치, 전국에선 대구에 이어 두 번째로 기록된다.


도는 이를 통해 방류수 자연정화를 통한 수질 개선, 상류 하천 수질·수량 확보를 통한 수생태계 건강성 회복 등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도는 아산시와 곡교천, 도고천 수질개선을 위한 통합·집중형 오염지류 개선사업도 추진한다.


주요사업은 ▲아산신도시 공공하수처리시설 증설 ▲아산공공하수처리시설 증설 ▲곡교천 비점오염원 저감시설 설치 등이며 투입될 사업비는 1372억원이다.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삽교천 수계는 공업화와 도시화로 수질이 계속 악화돼 왔다”며 “도는 삽교천 종착점인 삽교호 수질개선을 위해 집중적이고 통합적인 유역관리를 진행했으나 아직 부족한 것이 현실”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삽교호로 유입되는 주요 지류인 곡교천과 도고천에는 미처리 하수와 농경지 비점오염원 등이 유입되고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며 "삼성디스플레이가 곡교천 등 2개 하천 유역의 오염지점을 개선하기 위해 협약을 맺은 것은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