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주거 부담 확 낮추고 주거 8년 보장 3040세대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노려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주거 부담 확 낮추고 주거 8년 보장 3040세대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노려라
AD
원본보기 아이콘


3040세대는 최근 아파트 청약시장에서 가점이 부족해 당첨권에서 멀어지고 있다. 또한 전세는 물론 월세까지 폭등하는 추세여서 주거난이 가중되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임대주택을 보는 젊은층의 시선이 확 달라진 모양새다. 특히 정부에서 향후 2년간 수도권에만 7만 가구의 임대주택을 공급할 예정이라고 밝혀 임대시장에도 ‘훈풍’이 부는 가운데 공급을 앞둔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에도 수요자들의 시선이 쏠린다.


-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뭐길래?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은 기업형 임대아파트로 청약 조건이 자유로운 점이 특징이다. 먼저 청약통장이 불필요하며, 만 19세 이상 무주택 세대구성원이면 전국에서 청약을 넣을 수 있다. 소득수준(일반공급 기준), 당첨이력과도 무관하며 취득세, 보유세 부담도 없다. 주택 수에 포함되지 않아 거주 중에도 일반 분양 아파트 청약을 신청할 수 있다.


특히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전세는 물론 월세까지 폭등하면서 최소 임대 보장기간이 8년이고 임대료 상승률이 연 5% 이내라는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의 장점이 부각되고 있다.


일반 아파트의 경우 임대차법으로 임대기간이 최대 4년으로 늘어나고 계약갱신 때 보증금 인상률이 5%로 제한되면서 신규 계약 때 보증금을 최대한 올려 받으려는 현상이 나타나 전셋값은 물론 월세까지 덩달아 상승하고 있는 상황이다. 반면,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의 경우 8년까지 임대가 보장이 되는 데다 이 기간 동안 임대료 상승률이 연 5% 이내로 제한되면서 안정적인 주거환경을 제공받을 수 있다.

이렇게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에 대한 장점이 수요자들의 이목을 끌면서 공급도 순항 중이다. 평택시 고덕국제신도시 A11블록에서 지난 8월 청약을 받는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평택 고덕 어울림 스퀘어’는 단기간 입주자 모집을 마쳤다.


이러한 가운데 경기 화성 봉담2지구에서 눈 여겨 볼만한 공공지원 민간임대아파트가 임차인 모집을 앞두고 있어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바로 현대건설이 시공하는 ‘힐스테이트 봉담’이 그 주인공이다.


힐스테이트 봉담은 지하 1층~지상 최고 25층 11개동, 총 1,004가구 규모로 전용면적 62~84㎡로 조성될 예정이다.


힐스테이트 봉담이 위치하는 화성시는 조정대상지역이라 대출과 청약규제를 받는다. 하지만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으로 공급되는 힐스테이트 봉담은 청약통장 유무, 소득수준(일반공급 기준), 당첨이력에 상관없이 만 19세 이상 무주택 세대구성원이면 전국에서 누구나 신청할 수 있는 단지다.


임대료 부담도 낮췄다. 전용면적 84㎡ 기준 보증금은 9,500만원(월 임대료 48만원)~1억6,600만원(월 임대료 24만원) 수준이다. 최소 임대 보장기간은 8년으로 임대료 상승률이 연 5% 이내로 제한되며 취득세, 보유세 부담이 없다.


- 우수한 주거 인프라 돋보여


봉담지구는 공공택지지구인 만큼 우수한 주거 인프라도 돋보인다. 우선 평택~파주고속도로,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봉담~동탄 구간), 과천~봉담도시고속화도로 등으로 진입이 용이하다. 우수한 교육환경도 눈길을 끈다. 힐스테이트 봉담 바로 옆에는 유치원(예정)과 수현초, 수현중(예정)이 나란히 위치한다. 고교(예정)까지도 약 500m 떨어져 있어 도보 통학이 가능하다. 힐스테이트 봉담 바로 앞에는 중심상업지구가 예정되어 있고, 근거리에 이마트(화성봉담점), 하나로마트(봉담점)이 위치하며, 홈플러스(서수원점), AK플라자(수원점), 롯데몰(수원점) 등 서수원 내 인프라도 이용할 수 있다. 봉담호수공원, 화성국민체육센터 등 공원도 이용할 수 있어 건강한 생활을 누릴 수 있다.


힐스테이트 봉담 분양 관계자는 “주거환경이 좋은 공공택지지구에서 공급하는 브랜드 대단지 아파트인데다 일대 인프라도 잘 갖춰져 있어 관심고객이 많고, 30~40대 실수요층의 문의가 다수”라며 “대출규제, 청약규제 등으로 인해 목돈을 들여 내 집 마련하기가 어려워진 만큼 자금 부담 걱정없이 살 수 있고, 일반 분양아파트와 상품성에 있어서도 차이가 없는 것도 특징”이라고 말했다.


한편 힐스테이트 봉담 견본주택은 수원시 권선구 매송고색로 895-1에 위치해 있으며, 입주 예정일은 2021년 6월이다.




임소라 기자 mail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