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굴욕당한 한국 김치" 이게 무슨 상황?…'김치 국제표준' 제정한 중국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중국이 지난 24일 자국 김치 제조법을 국제표준화기구(ISO) 규정에 맞춰 제정했다고 중국 환구시보(環球時報)가전했다. 사진출처 = 연합뉴스

중국이 지난 24일 자국 김치 제조법을 국제표준화기구(ISO) 규정에 맞춰 제정했다고 중국 환구시보(環球時報)가전했다. 사진출처 = 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나한아 기자] 중국이 지난 24일 자국 김치 제조법을 국제표준화기구(ISO) 규정에 맞춰 제정했다고 중국 환구시보(環球時報)가 전했다. 동시에 "굴욕당한 김치 종주국 대한민국이 분노하고 있다"라는 보도를 냈다.


중국 환구시보(環球時報)는 29일 중국 시장의 관리·감독 사항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중국시장감관보'의 지난 26일 보도를 인용해 "ISO 기준에 맞는 김치 산업 6개 식품 표준을 인가받았다"라며 "이번 국제표준은 중국이 주도해 제정한 것으로 쓰촨성 메이산시 시장감독관리국이 책임지고 이같은 결과를 만들어냈다"라고 전했다.

ISO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국제 교류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 1947년 만들어진 국제기구로, 공식 관습 기구는 아니지만 165개 회원국이 가입돼 있고 중국이 ISO의 상임이사국이다.


보도에 따르면 중국은 국내 김치산업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쓰촨성 메이산시의 주도로 지난 2017년 4월 김치산업의 국제표준 제정 작업 추진에 나섰고 '김치 국제 표준 제정' 안건은 지난해 6월부터 정식 추진됐다. 이후 1년 5개월여 만에 'ISO 24220 김치 규범과 시험 방법 국제 표준'이라는 이름으로 만들어졌다. 이 과정에는 중국과 터키, 세르비아, 인도, 이란 등 5개 ISO 회원국이 참여했다.


그리고 마침내 지난 24일 이 국제표준이 ISO에서 2개월에 걸친 투표 끝에 최종적으로 인가를 얻었다고 밝히면서 "중국의 김치산업이 국제 김치시장에서의 기준이 된 것"이라고 환구시보는 설명했다.

이어 환구시보는 "우리의 김치 국제 표준은 세계의 인정을 받고 있다"라고 자화자찬하면서 "이번 국제 표준 제정에는 한국 전문가가 참여하지 않았다"라며 "한국 매체들이 이번 결과에 분노했다"라고 보도했다.


한편 이번에 제정된 국제 표준은 김치(kimchi)가 아닌 파오차이(paocai)로 명기돼 있다.




나한아 인턴기자 skgksdk911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