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교량 재료 '강선', 세계최고 강도등급 국제표준 등록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표원 "구조건설 분야 해외시장 판로 확대 기대"

교량 재료 '강선', 세계최고 강도등급 국제표준 등록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 포스코( POSCO홀딩스 ), 고려제강 등 우리 철강 업계 주도로 협력 개발한 '세계 최고강도 PC강선'의 규격이 국제표준화기구(ISO)의 국제표준에 이름을 올렸다.


PC강선은 대형 교량 등 구조물에 쓰여 건축물의 안전성을 확보해주는 철강재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한국철강협회(철강업계 국제표준화 대응기관)가 제안한 세계 최고강도 PC강선의 규격이 ISO 국제표준에 반영됐다고 29일 밝혔다.


2016년부터 추진돼 지난달 ISO 최종 투표를 통과, 30일 국제표준으로 발간된다. 4년여의 노력 끝에 얻은 결실이다.


세계 최고강도 PC강선은 인장강도 2360MPa급으로 기존최고 등급인 1860MPa보다 25%이상 강도가 높아졌다. 2360MPa은 1㎠당 최대 23t(중형차 15대)의 무게를 견디는 수준이다.

국표원 관계자는 "국제표준 등록은 포스코의 고순도 강재(Steel) 생산기술과 선재 전문 기업 고려제강의 강선(Wire) 제조기술이 맺은 결실"이라며 "업계의 전략적 국제표준화 상생협력의 모범사례라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철강협회는 이번 국제표준 등록을 위해 업계의 협력을 주도했다. 국제표준안작성, 국제표준작업반 의장직을 맡아 국가 간 의견 조율, 최종 채택까지 국제표준화를 지원했다.


앞으로 교량, 돔, 발전소, 대형 건물(공항 등) 등 최고강도 PC강선이 필요한 다양한 국내외 건설시장 판로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산 PC강선의 수출 물량이 지속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세계 건설시장에서 보다 경제적이고 안전한 구조물의 바탕이 될 최고강도 PC강선 제품은 앞으로도 꾸준히 신규 수요를 이끌어 낼 것으로 전망된다.


이승우 국표원장은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부-협회-소재기업-가공기업 간 연대와 상생협력이 세계 최고 철강소재의 국제표준 등재란 결실을 이뤄냈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 "우리 기업의 우수한 개발제품이 해외시장으로 신속하게 진출할 수 있도록 전략적인 국제표준화 활동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했다.




세종=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