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우리 전투기도 장착한 ‘이스라엘 레이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우리 전투기도 장착한 ‘이스라엘 레이더’
AD
원본보기 아이콘


[월간 디펜스타임즈 안승범 편집장]이스라엘의 엘타(ELTA)에서 개발된 EL/M-2032 레이더는 이스라엘 공군의 F-16 전투기에 탑재할 목적으로 개발됐다. 이 시스템은 칠레 공군의 F-5E/F 전투기 업그레이드와 싱가포르 공군의 F-5E/F 업그레이드 프로그램에도 채택됐고 인도 해군의 시 해리어(Sea Harrier) 전투기에도 탑재됐다. 또한 루마니아 공군의 MiG-21 전투기 업그레이드 핵심 시스템으로 채택됐으며, 우리 공군의 FA-50 전투기에도 같은 레이더 시스템이 탑재됐다.


이 같은 EL/M-2032 레이더가 다수의 국가에 채용돼 다양한 플랫폼에 탑재될 수 있었던 것은 무엇보다 이 시스템이 다양한 발주국의 요구를 폭넓게 수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이다.

EL/M-2032 레이더의 하드웨어는 모듈형으로 설계됐다. 이 시스템의 LRU(Linear Replaceable Unit) 구성 시스템 중 안테나 부분의 경우, 다양한 사이즈의 옵션이 존재하기 때문에 전투기마다 서로 다른 레이돔의 체적에 맞는 안테나를 선택할 수 있다.


또한 안테나의 송출기 역시 선택한 안테나에 맞춰서 선택할 수 있도록 출력 별로 옵션이 존재한다. 발주국의 요구에 따라 새로운 시스템 또는 항공 무장을 폭 넓게 수용할 수 있도록 비교적 큰 예비 메모리와 컴퓨팅 파워 여유분을 갖게 됐다.


EL/M-2032 레이더는 이스라엘 공군 F-16 전투기를 위해 개발된 시스템이기 때문에 현재 F-16 전투기에 탑재되는 레이더인 APG-68 계열 레이더와 비슷한 성격의 레이더다. 기능 중 APG-68의 것과 흡사한 부분이 많다. APG-68 레이더와 마찬가지로 EL/M-2032 레이더 역시 정밀 추적을 위해 모드를 갖고 있으며, 양자 모두 근접 공대공 전투를 위한 모드를 갖는 점도 공통점이다.

반면, EL/M-2032 레이더가 APG-68 레이더보다 앞서는 부분도 있다. 우선 APG-68 레이더보다 안테나의 에너지 효율이 증가하여 탐지거리가 더욱 길어졌다. 공중전 모드에서도 APG-68 레이더는 정렬 모드를 갖고 있지만, EL/M-2032 레이더는 여기에 더해서 보정 모드도 별도로 갖고 있다.


APG-68 레이더가 해상 모드만을 갖고 있으나, EL/M-2032 레이더는 다수의 해상 표적을 추적 모드와 해상 표적 정밀 추적 모드, 그리고 해상 표적 식별 모드 등 다양한 해상 모드를 갖고 있다.


이와 같이 EL/M-2032 레이더가 다양한 해상 모드를 갖고 있는 것은 이 시스템이 다양한 발주국의 요구를 폭 넓게 수용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F-15E에 탑재되는 APG-70 레이더처럼 DTT(Dual Target Track) 모드가 있는 것 역시 EL/M-2032 레이더의 APG-68 레이더와 구별되는 특징이다.


● 제원(Specification)

무게 : 72kG ~ 100Kg(안테나 크기에 따라)

출력 : 2KVA ~ 3KVA

공대공 탐지거리 : 약 150 Km (전투기 기준 표적)

공대지 표적 획득거리 : 약 150 Km

공대함 식별/추적거리 : 약 280 Km






양낙규 군사전문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