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왕이 "시진핑 방한, 여건 성숙하면 성사…文 대통령 수차례 국빈 초청에 감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미중 갈등으로 방한했다는 시각에 대해선 "세계엔 미국만 있지 않아"
한중 양국 "다자주의, 자유무역 수호해야…FTA 2단계 협상해야"

26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를 방문한 왕이 중국외교부장이 강경화 외교부장관과 회담전 인사하고 있다./사진공동취재단

26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를 방문한 왕이 중국외교부장이 강경화 외교부장관과 회담전 인사하고 있다./사진공동취재단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 한국을 방문한 왕이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시진핑 국가주석의 방한은 "여건이 성숙하면 성사될 수 있다"고 밝혔다.


26일 왕 부장은 외교부 청사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한중 외교장관 회담을 한 직후 기자들과 만나 "지금 양측이 해야하는 것은 방문의 여건을 조성하는 것"이라면서 "여건이 성숙하면 방문이 성사될 수 있으리라 믿는다"고 말했다.

한중 양국은 연내 시 주석의 방한을 추진했으나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조기 성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최근 국내 코로나 상황이 나빠지면서 연내 방한도 여의치 않은 상황이다.


왕 부장은 시 주석 방문 여건과 관련해 쓰고 있는 마스크를 가리키면서 코로나19가 통제돼야 한다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이 여러 차례 시 주석의 한국 국빈 방문을 초청한 데에 감사한다"면서 "이는 한국 측의 중한관계에 대한 높은 중시 그리고 관계를 심화하는 데 적극적 의지를 보여준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왕 부장의 이번 방한과 관련해 국내 전문가들이 미중 갈등 차원으로 해석하고 있다는 점과 관련해서는 "세계에 미국만 있는 게 아니다"라면서 "190개 국가들이 있고 모두 독자적이고 자주적인 나라이며 이 중 중한도 포함돼 있다. 중한 양국은 가까운 이웃으로 친척처럼 자루 왕래하고 방문해야 한다"고 답변했다.

그러면서 그는 "학자는 각종 추측을 할 수 있지만 외교가 그렇게 간단하다고 보느냐"면서 "학자처럼 외교를 하면 안 된다"고 덧붙였다.


한중 협력 강화에 대한 의지도 재차 밝혔다. 왕 부장은 "지금 방역 협력, 경제ㆍ무역 협력, 그리고 지역의 안정을 지키기 위한 협력, 한반도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협력, 다자주의와 자유무역을 수호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면서 "지금 이 단계에서 중한 자유무역협정(FTA) 2단계 협상을 조속히 해야 하고, 양국 간에 해야 할 일들이 많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우리는 중한 양국 이외에 국제 지역 정세도 고려해야 한다"면서 "우리는 모두 포괄적으로 토론하고 논의할 수 있고, 중한 양국은 전략적 협력 동반자로 전방위적으로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왕 부장은 한중 외교장관 회담 이후 한남동 외교장관 공관으로 이동해 오찬을 하고 오후 문재인 대통령을 예방할 예정이다.문 대통령 예방에는 강 장관도 참석한다.




임철영 기자 cyl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