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수도권 대부분 조정대상지역… 저렴한 분양가로 내 집 마련 가능한 단지는?

최종수정 2020.11.26 09:00 기사입력 2020.11.26 09:00

댓글쓰기

-경기 김포, 6.17 대책 빗겨갔지만 아파트 가격 급등으로 조정대상지역 지정
-‘영종국제도시 동원로얄듀크’, 분양가 3억원대 눈길…저렴한 가격에 신도시 인프라 각광

수도권 대부분 조정대상지역… 저렴한 분양가로 내 집 마련 가능한 단지는?

국토교통부는 지난 19일 주거정책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근 가격불안이 지속되는 경기 김포시(통진읍·월곶면·하성면·대곶면 제외)와 부산시 해운대·수영·동래·연제·남구, 대구시 수성구를 대출과 세금, 청약 규제 등을 받는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했다.


투기과열지구에 해당됐던 대구 수성구는 이번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되면서 적용받지 않았던 세제 규제가 추가됐다. 부산은 지난해 11월 조정대상지역에서 해제돼 규제에서 자유로웠으나 서울권역에서 시작된 매매 및 전세가격 과열 현상이 전국으로 확대되자 함께 급등했다.

김포시의 경우 올해 6.17 부동산 대책에서 수도권 대부분의 지역이 규제지역으로 묶일 때 규제에서 빗겨가면서 비규제지역으로 남았지만, 최근 GTX-D 교통호재 및 외지인 투자비중 증가에 따라 주택가격이 급등하는 등 과열이 심화되고 있다.


국토부는 수도권 집값은 6.17 대책에 따른 규제지역 지정 후 상승폭 둔화가 지속됐지만 10월 중순 이후 비규제지역과 교통호재 있는 일부 지역의 상승에 따라 상승폭이 확대되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감정원의 11월 셋째 주(16일 기준) 주간 아파트 가격 동향에 따르면 김포시의 아파트값은 무려 2.73% 오르면서 전국 최고 상승률을 기록했다. 특히 이달 들어 3주 연속으로 1.94%, 1.91%, 2.73%씩 오르는 등 총 6.58%가 폭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김포시는 억대 프리미엄이 형성되고 있다. 지난 2017년 9월 경기도 김포시 걸포동 걸포3지구 도시개발사업구역 A-2블록에서 분양된 ‘한강메트로자이3단지’(2020년 7월 입주)는 전용면적 84.93㎡의 분양가가 4억2,130만원이었다. 그러나 올해 9월 분양권이 7억2,900만원에 거래되며 웃돈이 3억이 이상 붙었다.


이번 정부의 부동산 대책으로 김포시까지 조정대상지역이 되면서 수도권 47개 시·군·구 가운데 경기 파주·연천·동두천·포천·여주·이천시 전역과 가평·양평군 전역, 용인·남양주·안성·광주시 일부, 인천 옹진·강화군만 비규제 지역으로 남았다.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된 지역은 대출 규제, 세금 규제, 청약 규제 등 3대 규제가 생긴다. 주택담보대출비율(LTV)이 9억원 이하 구간은 50%, 9억원 초과분은 30%로 제한되며 주택을 새로 취득하면 2년 이상 거주해야 1세대 1주택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청약 조건도 강화되는데, 1순위 조건은 청약통장 가입 2년 이상 돼야 하고 분양권 전매제한 및 가점제 적용이 확대된다.


이처럼 수도권 대부분이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되며 대출·세금·청약 규제가 적용되고, 아파트 가격 또한 급등하고 있는 가운데 수도권 내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내 집 마련이 가능한 단지가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동원개발이 인천 영종국제도시 A31블록에 조성하는 ‘영종국제도시 동원로얄듀크’는 3억원대 분양가로 현재 미계약 가구에 한해 동호를 지정할 수 있는 선착순 분양을 진행 중이다.


지하 2층~지상 20층, 6개 동, 전용면적 79~84㎡, 총 412가구 규모인 이 단지는 특화설계부터 생활 인프라까지 매우 우수하다.


단지는 남향 위주로 배치되며 4Bay 구조로 채광과 통풍이 우수하다. 내부에는 공간 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한 수납공간과 팬트리, 주방 벽면에는 감각을 살릴 수 있는 폴리싱타일이 적용되고 스마트한 생활이 가능한 KT 기가 IoT홈 서비스, 친환경 LED전등도 설계된다. 또한 가스경보, 조명 및 에어컨, 커튼 등을 제어할 수 있는 스마트 월패드를 비롯해 유해공기를 내보내고 쾌적한 공기를 제공하는 ‘에너지 절약형 공기정화’, 실내온도를 유지하고 에너지 절감효과를 극대화하는 ‘인공지능 난방제어 시스템’, 미세먼지를 위한 ‘전열교환 환기시스템’ 등이 적용된다. 여기에 무인택배 시스템, 전기차 충전소, 방문차량 예약시스템 등도 조성될 예정이다.


단지는 교육 및 교통환경도 뛰어나다. 단지에서 이어진 공원길을 통해 영종초를 도보로 통학할 수 있어 학부모 수요자들은 안심하고 자녀를 통학시킬 수 있으며 생활권 내에는 하늘고, 인천과학고, 인천국제고, 영종물류고 등 명문 학교가 위치해 있다. 인근으로는 송산과 대규모 해양공원인 씨사이드파크가 위치해 쾌적한 환경을 자랑하고, 중심상업지구와 인접해 생활 편의시설 이용도 편리하다. 단지 바로 앞에는 영종대로를 비롯해 영종IC, 신불IC, 금산IC, 인천대교, 영종대교, 공항철도가 있어 이를 통해 서울 및 수도권 등 주변 지역으로의 이동이 수월하다.


한편 ‘영종국제도시 동원로얄듀크’는 계약시 발코니 확장을 무상으로 제공하고, 무이자 중도금 대출 혜택까지 제공된다. 견본주택은 인천광역시 중구 운서동 3086-8에 위치하며, 관람도 가능하다.




임소라 기자 mail00@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