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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누적 영업익 2조원 돌파…3분기 역대 최대 실적(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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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누적 영업익 2조원 돌파…3분기 역대 최대 실적(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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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동우 기자] LG전자의 매출과 영업이익이 올해 3분기 기준으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펜트업(pent up·억눌린) 수요 증가와 TV 및 생활가전 판매가 기대 이상으로 선전하며 실적 향상을 견인했다.


LG전자 는 3분기 경영 실적을 집계한 결과 영업이익이 959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2.7% 증가했다고 30일 밝혔다. 매출은 16조9196억원으로 같은 기간 대비 7.8% 증가했다. 매출은 전체 분기 중 2017년 4분기(16조9636억원)에 이어 두번째로 높았다.

생활가전 실적 견인, 모바일·전장 적자폭 줄여

사업부별로 보면 생활가전(H&A)이 전체 실적을 이끌었다. 올 3분기 생활가전 부문은 매출 6조1558억원, 영업이익이 6715억원을 기록해 올해 3분기까지 누적 영업이익이 2조원을 돌파했다. LG전자 는 스타일러와 건조기 식기세척기 등 프리미엄 신가전 부문에서 높은 판매실적을 올렸다고 밝혔다.


상반기 코로나 이동제한 여파 등으로 부진했던 가전 시장이 3분기 들어 북미, 유럽 등 코로나 보조금 지급 등에 힘입어 '펜트업' 수요로 이어진 결과다.


H&A 부문의 3분기 영업이익률은 10.9%로 올해 1분기부터 3분기 연속 두 자릿수를 기록 중이다. 역대 3분기 영업이익률이 두 자릿수를 기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TV(HE) 부문은 올레드(OLED), 나노셀 등 프리미엄 TV가 선전해 매출 3조6694억원, 영업이익 3266억원을 기록했다.


LCD 패널 가격 상승이 부담이 됐지만 '집콕' 수요 증가와 코로나19에 따른 온라인(비대면) 판매 증가로 마케팅 비용이 감소한 것 등이 실적 개선에 영향을 미쳤다고 LG측은 밝혔다.


LG전자 의 아픈 손가락인 모바일(MC)과 전장사업부(VS) 역시 3분기 들어 적자 폭을 줄었다. 휴대폰 MC 사업부의 영업손실은 1484억원로 2분기(손실 2065억원)보다 500억원 이상 개선됐다. 중저가 보급형 제품의 판매가 살아나면서 적자폭을 감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동차 부품 등을 생산하는 전장사업부(VS)는 3분기 영업손실 662억원으로 2분기(손실 2025억원) 보다 1500억원 이상 개선하는 데 성공했다. 상반기 부진했던 글로벌 완성차 업체의 조업이 3분기 들어 정상화되고 자동차 판매량 증가로 이어진 것이 도움이 됐다. BS 사업부는 770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연말 성수기 진입…4분기 호실적 기대

LG전자 는 수익성 확보를 통해 4분기 호실적을 이어간다는 구상이다.


회사는 실물경제의 회복속도가 약하고 각국이 코로나19의 재확산 우려로 이동제한 조치를 다시 강화하는 등 경기 변동성 리스크는 여전히 존재하지만 비대면 트렌드가 확산됨에 따라 고객의 소비패턴 변화에 따른 새로운 사업 기회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LG전자 는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며 글로벌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하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또 온라인 사업을 강화해 건강관리가전 및 올레드 TV의 판매를 지속 확대할 예정이다.


글로벌 생활가전 시장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수요가 예년 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연말 성수기로 진입하면서 업계 내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H&A사업본부는 신가전을 필두로 3분기에 이어 전년 동기 대비 두 자릿수 이상의 매출 성장세를 유지하며 자원투입 최적화를 통해 전년 동기 수준 이상의 수익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TV시장 또한 연말 성수기에 따른 경쟁심화가 예상된다. HE사업본부는 올레드 TV, 나노셀 TV, 대형 TV 등 프리미엄 제품의 매출을 늘리는 한편 온라인 판매 확대, 효율적인 자원 운영 등으로 전년 동기 수준 이상의 수익성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글로벌 5G 스마트폰 시장은 본격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MC사업본부는 북미, 중남미 등 주요 시장을 중심으로 5G 보급형 라인업을 강화해 매출을 확대하며 사업구조 개선을 일관되게 추진한다.


완성차 시장은 점차 회복되고 있으며 특히 커넥티비티 분야와 전기차 부품 사업의 고성장이 예상된다. VS사업본부는 공급망 관리를 철저히 해 매출을 극대화하고 원가구조 개선을 통해 수익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비대면 트렌드의 확산으로 노트북, 모니터 등 IT제품의 수요는 지속 증가하나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와 태양광 모듈은 수요자들의 투자가 위축되고 가격 경쟁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BS사업본부는 IT제품의 판매 기회에 적극 대응하고 프리미엄 디지털 사이니지 등 전략제품의 판매 확대, 태양광 모듈의 제품 경쟁력 강화 등에 집중할 계획이다.


업계도 LG전자 의 4분기 전망을 밝게 내다보고 있다. 온라인 매출 비중이 커지면서 수익성이 좋아졌고, 생활가전 매출도 꾸준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가오는 미국 블랙프라이데이 등 대형 가전유통 행사들도 호실적 기대를 높이고 있다.


김동원 KB증권 연구원은 “올 4분기 LG전자 글로벌 TV 유통재고는 적정재고(6~8주)를 하회한 것으로 추정한다”며 “지난해 4분기 TV 유통재고(10주)와 비교할 때도 절반 이하로 감소해 올 4분기 재고관리 비용증가 가능성은 매우 낮은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이어 “ LG전자 스마트폰 재고 또한 전년 대비 50% 수준에 불과해 적자 확대 가능성은 제한적일 것”이라며 “이에 따라 4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442% 상승한 5516억원으로 4분기 기준 최대 실적 달성이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이동우 기자 dwle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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