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우리 몸의 단백질을 나노 소재로 활용한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튜불린 나노공학 핵심전략 될 분자스위치 찾아

두 방향으로 접히는 튜불린 단백질을 이용한 튜불린 이중나선의 형성

두 방향으로 접히는 튜불린 단백질을 이용한 튜불린 이중나선의 형성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우리 몸의 미세소관을 이루는 튜불린 단백질의 접힘을 제어하는 분자 스위치를 찾았다. 튜불린을 나노 소재로 활용할 수 있는 길이 열린 것으로, 향후 알츠하이머병 등 뇌질환의 새로운 치료 전략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최명철 한국과학기술원 바이오 및 뇌공학과 교수, 같은 과 이준철 박사과정과 송채연 아모레퍼시픽 R&D 센터 박사가 참여한 연구팀은 몸속에서 미세소관을 구성하는 튜불린 단백질을 나노 소재의 기초물질로 활용하는 기술을 개발해 관련 논문이 국제 학술지인 '스몰'에 실렸다고 30일 밝혔다.

튜불린 단백질의 접힘 제어 분자스위치 찾았다
우리 몸의 단백질을 나노 소재로 활용한다 원본보기 아이콘

연구팀은 튜불린 단백질로 이뤄진 긴 튜브 형태의 나노 구조물인 미세소관을 활용해 튜불린 단백질의 구조를 원하는 형태로 바꿀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튜불린은 수직한 두 방향으로만 접히는 독특한 성질을 갖는데, 이 접힘을 제어하는 분자 스위치를 찾은 것이다.


연구팀은 튜불린은 강한 음전하를 띤 단백질인데 양전하 중합체인 폴리라이신(poly-L-lysine)이 미세소관의 구조를 변형하는 과정 통해 튜불린들이 두 줄씩 길게 늘어선 '튜불린 이중나선' 구조를 형성한다는 것을 확인했다. 인공적으로 튜불린을 두 방향으로 접을 수 있음을 입증한 것이다.


연구팀은 이를 조절해 단일 벽 나노튜브에서 이중벽 나노튜브로 변환하거나 이중나선의 간격을 자유자재로 조절이 가능하다는 것도 확인했다.

연구팀 관계자는 "우리 몸속 세포물질을 그대로 이용하되, 자연의 설계를 뛰어넘어 혁신적인 나노건축물을 구현해낸 것"이라고 밝혔다.


튜불린을 나노소재로 활용
이준철 박사과정(왼쪽부터), 송채연 박사, 최명철 교수

이준철 박사과정(왼쪽부터), 송채연 박사, 최명철 교수

원본보기 아이콘

최 교수 연구팀의 이번 연구 결과는 튜불린 단백질을 나노소재의 기초물질로 활용하게 해줄 핵심 전략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최명철 교수는 "이 논문을 계기로 튜불린을 나노소재로 활용하는 연구들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이라며 "새로운 바이오-나노기술의 특이점이 될 선도적 연구"라고 평했다.


그는 이어 "나노미터 크기의 광학·전기·의료 소재를 개발하는 플랫폼으로는 물론 모터 단백질 키네신과 결합해 분자기계를 개발하는 등 활용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며 "향후 다양한 형태와 특성을 가진 나노소재를 만들어낼 '튜불린 나노공학'의 발전 기반 조성과 함께 이번 연구를 통해 발견한 분자스위치는 알츠하이머병 등 뇌질환의 새로운 치료 전략으로 활용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