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뒷광고' 내년부터 광고주·유튜버 모두 처벌 … 올해까지는 자진 시정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온란인 플랫폼 이미지. 사진 = 연합뉴스

온란인 플랫폼 이미지. 사진 = 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나한아 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내년부터 유료 광고를 받고도 유튜브 등에 광고를 제대로 표기하지 않는 '뒷광고'에 대해 처벌한다.


그동안은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광고주만 처벌받았으나 내년부터는 유튜버·인플루언서·유명인 모두 처벌·제재를 받게 된다..

25일 공정위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에서 뒷광고를 금지하는 '추천·보증 등에 관한 표시·광고 심사지침'이 오는 연말까지 계도기간을 거쳐 내년 1월부터 본격 시행된다고 밝혔다.


돈을 받고 진행하는 광고라는 사실을 시청자에게 알리지 않고 '상품 후기'로 위장한 콘텐츠를 올리는 것을 '부당광고'로 보고, '사업자'는 관련 매출액이나 수입액의 2% 이하 또는 5억 원 이하의 과징금을 내야 한다.


여기서 말하는 '사업자'는 공정위에 따르면 광고주와 유튜버·인플루언서·유명인 등 모두 포함이다. 즉, SNS에서 상품을 알리면서 경제적 대가를 받는 행위를 업으로 하는 사람과 관련 콘텐츠로 상당한 이익을 얻은 사람도 해당한다.

공정위는 바로 처벌에 나서지 않고 올해 연말까지는 계도에 집중한다.


계도 기간에 소비자 모니터링 단을 꾸려 뒷광고 자진 시정 요청을 하는 등 업계가 자율적으로 지침을 따르도록 유도한다.


공정위는 또 업계와 협의체를 구성해 광고주와 유명 유튜버가 심사지침을 따를 수 있게 독려할 계획이다.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은 지난 23일 'SNS 플랫폼에서의 소비자 이슈' 심포지엄에 참석해 "업계의 자율준수 활동을 지원하고 SNS 부당광고 모니터링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만 계도기간이 지난 내년에도 유튜버나 인플루언서가 뒷광고를 할 시 부당광고로 처벌받을 수 있다.


또한 SNS를 통해 '뒷광고' 등 부당 광고가 진행되면 관련 온라인 플랫폼 사업자의 책임도 커질 전망이다.


아직 초기 단계지만 해외에서도 뒷광고 관련 플랫폼 사업자의 책임을 강화하는 논의가 나오고 있다.


미국 연방거래위원회(FTC)의 로힛 초프라 상임위원은 지난 2월 온라인 플랫폼 사업자에 대한 요구사항과 기업과 유명인이 준수해야 할 사항 등에 관한 성명을 내고 공개의견 수렴 절차를 개시했다.




나한아 인턴기자 skgksdk911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