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20국감]이주환 "남동발전, 김재현 옵티머스 대표 만난 것 사실 아닌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유향열 한국남동발전 사장.(이미지 출처=연합뉴스)

유향열 한국남동발전 사장.(이미지 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 한국남동발전이 태국 바이오매스 사업에 투자하면서 옵티머스자산운용을 만난 것은 사실이 아니냐는 야당의 추궁이 국회 국정감사에서 이어졌다.


이주환 국민의힘 의원은 22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감에서 남동발전의 태국 바이오매스 사업 투자와 옵티머스운용 공공기관 매출채권 사기 사건 간 연관 관계를 집중 질의했다.

옵티머스운용의 환매 중단 사태는 지난 2017년부터 올 6월까지 공공기관 매출채권에 투자한다며 1조2000억원을 모은 뒤 부실 회사 인수·펀드 돌려막기 등에 사용해 투자자 2900여명에게 피해를 준 사건이다.


이 의원이 출석을 요청한 허정열 남동발전 해외투자총괄팀장이 출석하지 않아 유향열 사장에게 질의했다.


유 사장은 남동발전이 이헌재 고문(전 경제부총리)가 추천으로 태국 바이오매스 투자를 하게 된 것은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이 의원이 "이 고문이 추천한 것은 사실이 다른가"란 질의에 유 사장은 "그렇다"고 답했다.


이 의원은 남동발전에서 낸 자료를 바탕으로 사업의 개요를 설명했다.


이 의원은 "팰릿 사업으로 인연을 맺은 디케에너지 등 관련사들이 지난해 5월24일 서울에서 남동발전에 바이오매스 사업을 역제안했고 참여자 중 한 명이 허 실장"이라며 "지난해 10월7일 서울대와 태국 얄라대 업무협약(MOU)에 남동발전과 관계사가 참여했다"고 전했다.


이어 "지난해 11월28일 (남동발전은) 30MW 규모의 바이오매스 사업 관련해 태국에 들렀다가 김재현 대표를 만났다"라며 "조우한 뒤 어떤 연유인지 모르지만 지금 두 개 지역에서 하고 있는 120MW 사업으로 바뀌었다"고 덧붙였다.


이 의원은 "작고한 디케 회장이 허 실장에게 '투자사에 가서 투자요건을 설명하라'고 말해 NH투자증권 과 옵티머스운용을 만났다"며 "디케 등 관련사가 포함된 사업보고서를 제출한 게 사실인가"라고 물었다.


유 사장은 "네. 맞는 것 같다"고 답했다.


이 의원은 "지난 3월30일 사업 선정 용역 전에 적합 판정을 받고 4월8일 남동발전이 참여의향서를 디케 등 관계사에 보냈고 이달 사업투자용역이 준비됐다"며 "그런데 남동발전은 지난 14일 관계사 중 한 곳에 대해 '회사 실체가 있는 정도로 안다'고 축소 보고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바이오매스 사업을 할 때 옵티머스운용의 투자를 인지했냐고 물었더니 (남동발전은) '전혀 인지를 못했다'고 답했다"며 "남동발전이 낸 자료에 따르면 이미 작고한 디케 회장 요구로 NH와 옵티머스운용을 만났는데, 인지를 못했다는 말은 '새빨간 거짓말'"이라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남동발전의 사업의 진상에 대해 파악해보라고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게 요청했다.


성 장관은 "저희가 한 번 확인해보겠다"라고 답했다.




세종=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