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野 "예방하는 독감 백신이 독약됐다…원인 규명해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백신 접종 후 사망사례 잇따라…여·야 간 엇갈린 반응
與 "신중해야" vs 野 "접종 중단"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장-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장-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가연 기자] 인플루엔자(독감) 백신 접종 후 사망하는 사례가 잇따라 보고되고 있는 가운데, 백신 안전성을 둘러싼 논란이 정치권에서도 이어지고 있다. 야당에서는 "'접종을 계속하겠다'는 당국의 판단이 안이하다"며 공세를 퍼붓고 있는 반면, 여당은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22일 당 비대위회의에서"그저 괜찮다는 정도의 얘기만 하지 실질적으로 백신 생산과정, 유통과정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아무런 설명이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보건당국은 독감백신 전수조사를 실시해 국민이 안심하고 독감백신을 접종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해달라"며 "독감백신을 맞으려는 사람들도 주저하고 매우 불안한 심정을 갖고 있다"고 요청했다.


이종배 국민의힘 정책위의장도 "병을 예방해야 할 독감 백신이 죽음을 불러오는 독약이 된 상황"이라며 "정부·여당은 사태 축소를 기대할 때가 아니라 일단 백신 접종을 중단하고 사망 원인부터 규명해야 한다"며 전수 조사를 통한 원인 규명을 촉구했다.


성일종 비대위원 또한 "질병관리청의 안이한 대응으로 우리 국민이 목숨을 잃고 있다"며 "모든 책임은 질병관리청이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미애 비대위원은 "정부는 안심해도 된다고 할 게 아니라 특단의 대책을 내놔야 한다. 부검 후 조직검사 결과까지 2주 소요된다는데 그간이라도 백신 접종을 중단하고 상황을 지켜보길 요청한다"며 "사망자 속출해서야 기저질환 운운하는 것은 책임을 회피하는 뒷북 행정 아닌가. 이제라도 다시 점검하라"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보건복지위원들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 불안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며 "정부는 독감 백신을 전수조사하고 접종 중단까지 검토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코로나19와 독감의 트윈데믹을 우려해 백신 접종을 계획했던 국민들은 연이어 나오는 독감백신 사망사고로 혼란에 빠졌다. '안전하다'는 정부의 발표는 더 이상 신뢰하기 어렵다"며 "정부는 혼신을 다한 독감백신 종합대책을 마련할 것을 주문한다"고 덧붙였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의 보건복지부, 질병관리청 등에 대한 종합국정감사에서 답변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의 보건복지부, 질병관리청 등에 대한 종합국정감사에서 답변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반면 더불어민주당에서는 국민 불안감 증가에 대한 우려를 표하면서도 신중한 결정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국회 보건복지위 소속 남인숙 민주당 의원은 "예방접종을 중단해야 할 상황은 아니다"면서 "과도한 공포감은 경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남 의원은 "전문가들은 사망과 같은 독감백신 이상 사례는 아주 예외적인 경우이고, 대부분 인과관계가 밝혀지지 않거나 이상 사례의 원인이 백신이 아닌 경우가 많다고 밝혔다. 또 사망사례가 발생한 접종 백신이 서로 다른 제조회사의 백신이고, 같은 의료기관에서 접종한 다른 분들에게 특별한 이상 사례가 없다"면서 "독감백신 접종 후 이상 반응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사망사례나 중증 이상 반응 사례 등의 경우 백신과의 연관성 여부를 철저히 규명해 연관성이 확인될 경우 피해보상 등 절차를 제대로 밟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성주 민주당 의원은 "단기적으로 많은 사망 신고가 이뤄진 것은 맞고 논란이 있는 것 같다"며 "접종 후 사후관리가 중요하다고 보는데, 정확히 국민에게 알려 불안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했다.


한편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백신 접종 후 사망자가 발생하는 것과 관련한 구체적인 연관성이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정 청장은 22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종합감사에서 "현재까지 사망자 보고가 늘기는 했지만, '예방접종으로 인한 사망'이라는 직접적 연관성은 낮다는 것이 피해조사반의 의견"이라며 "사망자와 백신의 인과관계는 사망원인과 그 내용을 바탕으로 전문적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사망자들이 맞았던 백신이라도 접종 중단을 고려해야 한다'는 김미애 국민의힘 의원에 질의에 대해서는 "그 부분도 검토했으나, 아직은 중단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 저희와 전문가의 판단이었다"고 답변했다. 그러면서 "사망사례에 대해서는 최대한 접종과의 문제가 없는지 모니터링하고 조금이라도 이상이 있겠다고 판단되면 신속하게 조치하겠다"고 덧붙였다.




김가연 기자 katekim22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