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윤석열 총장 정조준한 추미애… 5건 무더기 수사지휘 배경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라임 로비 사건 수사지휘하며 본인·가족·측근 관련 사건까지 지휘권 박탈
법조계 "이례적" 반응… 사실상 '사퇴 압박' 해석도
'검언유착' 무리한 수사지휘 재연될까, 역풍 우려한 듯
일단 김봉현 폭로한 '검사 로비 진술'의 진위·보고 여부가 첫 가늠자 될

추미애 법무부 장관.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추미애 법무부 장관.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석진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수사지휘 내용에는 당초 예상과 달리 '라임 로비 의혹' 사건 외 윤석열 검찰총장의 가족과 측근이 연루된 사건이 포함됐다.


이 사건 수사 결과에 따라 추 장관과 윤 총장 어느 한 쪽은 치명상을 피하기 어려운 '절벽 끝 승부'를 펼치게 된 것이다.

20일 법무부와 검찰 등에 따르면 서울남부지검은 전날 추 장관의 수사지휘에 따라 로비 의혹이 제기된 검사와 수사관을 수사팀에서 배제하는 한편, 라임의 정치인과 검사 상대 로비 의혹 및 은폐ㆍ축소 수사 의혹을 수사할 수사팀 구성에 착수했다.


검찰 주변에서는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46ㆍ구속기소)의 옥중 입장문을 통해 술접대를 받은 검사가 수사팀에 참여했다는 폭로가 나온 만큼, 라임 수사에 윤 총장이 관여하지 못하도록 하는 조치가 나올 것이란 전망은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추 장관은 윤 총장의 부인 김건희씨가 관련된 2개의 사건과 장모가 관련된 사건, 또 '소윤(小尹)'으로 불릴 만큼 윤 총장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윤대진 사법연수원 부원장의 친형 관련 사건 등을 거론했다.

검찰이 이미 수사했거나 수사 중인 사건 중 윤 총장과 관련이 있는 모든 건을 수사지휘 대상에 포함시킨 것으로, 법조계에서도 이례적이라는 반응이 나온다.


이처럼 추 장관이 윤 총장 배제 사건을 확대한 것은 사실상 윤 총장의 사퇴를 압박하는 것이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한 수사를 기점으로 정부 여당의 '공공의 적'이 돼버린 윤 총장은 끊임없이 사퇴 압박을 받아왔다. 추 장관은 인사권과 수사지휘권 행사를 통해 윤 총장을 아예 '식물총장'으로 만들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그러나 윤 총장은 섣부르게 반발하는 대신 신중하게 대응하는 모습을 보이며 자리를 지켜왔다. 아직 윤 총장의 임기는 9개월 이상 남아있다.


이런 상황에서 이미 관련자에 대한 사법처리가 마무리된 사건까지 끌어와 윤 총장의 관여가 있었는지, 사건이 무마된 건 아닌지 다시 살피겠다는 건 윤 총장의 공정성ㆍ중립성에 대한 흠결을 찾아내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 법무부 관계자는 "논리의 일관성 면에서 생각하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또 "(장관이) 라임 관련해서 수사지휘권을 발동하는 상황에서 그 사건들(총장 가족ㆍ측근 사건)은 객관성ㆍ공정성 문제가 전혀 없다고 놔두고, 이번 건(라임)만 문제가 있다는 것도 이상하고 해서… (동시에 수사지휘를 한 거 같다)"고 말했다.


추 장관이 수사지휘에 앞서 고려했을 것으로 보이는 건 7월 초 '검언유착' 사건과 관련한 첫 수사지휘 전례다.


당시 추 장관은 한동훈 검사장이 이동재 전 채널A 기자와 공범이라는 프레임을 확신하며 수사를 밀어붙이던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에 힘을 실어주며 윤 총장의 수사지휘권을 박탈했다.


그러나 이 전 기자 기소 이후 몇 달이 지나도록 한 검사장의 혐의 입증에 실패하며 사실상 무리한 수사지휘로 결론날 가능성이 높아진 상태다.


때문에 추 장관으로서는 라임 사건에 국한해 수사지휘권을 행사했다가 수사 결과 관련 의혹들이 실체가 없는 것으로 드러났을 경우 맞을 역풍을 고려했을 수도 있다.


여러 건의 사건을 동시에 포함시켜 이들 중 어느 한 곳에서라도 윤 총장의 위법한 지시나 부적절한 처신이 드러나면 명분을 얻을 수 있다는 포석으로 볼 수 있다.


일단은 김 전 회장이 옥중 입장문을 통해 폭로한 대로 검찰 수사 과정에서 실제 '검사 로비' 의혹에 대한 진술이 있었는지, 수사지휘부나 윤 총장에게 보고가 됐는지가 이번 수사지휘가 적절했는지를 판단할 첫 번째 가늠자가 될 전망이다.




최석진 기자 csj040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