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10차 걸친 한-메콩 외교장관 회의 마무리…'전략적 동반자 관계' 격상 논의키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강경화 장관, 한국과 메콩국간 필수인력 이동 촉진 강조…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지지도 요청

10차 걸친 한-메콩 외교장관 회의 마무리…'전략적 동반자 관계' 격상 논의키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8일 오후 팜 빙 밍 베트남 부총리 겸 외교장관과 함께 화상으로 개최된 ‘제10차 한-메콩 외교장관회의’를 주재했다. 강 장관은 이날 회의를 마지막으로 그간 10차에 걸친 한-아세안 및 한-메콩 장관급 협의체 일정을 마무리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2019년 11월 개최된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 성과를 점검하고 앞으로 한-메콩 협력방향을 점검하는 한편 주요 지역 및 국제정세에 관해 포괄적이고 심도 있는 협의가 이뤄졌다.

강 장관은 모두발언을 통해 지난해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를 계기로 ‘한강-메콩강 선언’이 채택돼 ‘사람, 상생번영, 평화의 동반자 관계 구축’이라는 공동비전에 합의한 데 대해 평가하면서 앞으로 한-메콩 협력을 더욱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했다. 아울러 한국 정부가 올해 ‘한-메콩 협력기금(Mekong-ROK Cooperation Fund)’을 300만 달러로 증액했다고 소개하고 앞으로도 동 기금에 대한 연간 기여금을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했다.


메콩 5개국 장관들은 한-메콩간 지리적ㆍ문화적 유사성 및 경제적 상호보완성 등 감안시 향후 협력을 더욱 확대해 나갈 여지가 크다는데 의견을 같이 하고 한-메콩 협력을 강화시켜 나가기 위해 적극 협력해 나가자고 밝혔다.


강 장관은 이어 급변하는 국제환경 속에서 한-메콩 협력의 적실성과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향후 보건(코로나19 백신 관련 협력 포함), 경제회복, 환경 분야에서 한-메콩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보건 분야에서는 우선 코로나19 관련 한국과 메콩 5개국간 그간 방역물품 지원, 재외국민 송환 등에 있어 긴밀한 협력이 이뤄져 왔음을 평가하고, 앞으로도 코로나19에 대한 연대와 협력을 계속 강화시켜 나가자고 했다.


특히 강 장관은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 개발 및 이에 대한 보편적이며 공평한 접근권을 보장하기 위한 국제협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세계보건기구(WHO) 및 세계백신면역연합(GAVI), 국제백신연구소(IVI) 등 국제사회와 적극 연대해 나가자고 밝혔다.


경제회복과 관련해서는 방역과 경제라는 두 가지 목표를 동시에 달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를 위해 역내 다자주의와 규범에 입각한 무역을 촉진하는 한편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들의 경제활동을 활성화하고, 한-메콩간 기업인 등 필수인력의 입국을 위한 신속통로 제도화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환경분야에서는 메콩강 수자원 부족, 자연 재해 등으로 인해 메콩강에 생계를 의존하고 있는 6000만명의 사람들이 사회·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이에 대한 대응도 게을리 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이에 메콩 5개국 장관들은 강 장관이 제시한 미래 협력방향에 대해 적극 공감하는 한편 우리 정부가 메콩 국가들의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각종 방역 물품을 적극 지원해 준 데 대해 사의를 표했다.


메콩 5개국 장관들은 특히 우리 정부가 코로나19 백신 및 치료제 개발 뿐만아니라 이에 대한 보편적이며 공평한 접근권 보장 및 유지를 위한 국제협력을 강조하고 있는 점을 높게 평가하면서 한국과 메콩국간 필수인력의 이동을 촉진해 역내 상호 연결성 회복을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했다.


6개국 장관들은 한-메콩 협력 발전상과 정치적 의지를 더욱 결집하기 위해 한-메콩 관계를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키로 하고 한반도 정세 및 남중국해 등 주요 지역 및 국제정세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강 장관은 현재 어려운 여건들에도 불구하고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진전을 위한 우리 정부의 의지는 변함이 없으며 남북미간 대화가 조속히 재개되는 것이 가장 시급한 과제임을 강조하면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메콩 국가들의 건설적인 역할을 지속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에 메콩 국가들은 한반도의 평화·안정은 역내 번영과 긴밀히 연결돼 있다는 점에 공감하면서 남북 관계 진전, 한반도 평화안정 및 북한과의 대화·소통 재개를 위한 한국 정부의 노력을 지지했다. 남중국해와 관련해서는 강 장관은 항행의 자유 및 상공 비행의 자유를 지지하는 우리의 일관된 입장을 표명하면서 남중국해의 평화와 안정 유지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임철영 기자 cyl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