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낙연 "秋아들 논란, 사실관계 분명해지고 있어…檢조사 빨리 나오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강나훔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의 군 복무 특혜 의혹과 관련해 "사실관계가 상당히 분명해지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서울 한국예술인센터에서 열린 한국방송기자클럽 토론회에서 "언론에 보도된 것 가운데 사실과 다른 것도 꽤 있다는 것이 드러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더 정확한 진실은 검찰이 조사하고 있기 때문에 검찰의 조사 결과를 봐야 알 것 같다"며 "검찰이 철저하게 조사를 하고 있는 것으로 믿고 있고, 기왕이면 가능하다면 그 결과를 빨리 받아봤으면 좋겠다"고 했다.


이어 "(검찰이) 당사자의 거처나 사무소에 대한 압수수색까지 할 정도면 강력한 의지를 갖고 수사에 임하고 있다고 보이고, 그 결과로 세간의 의혹 등을 말끔하게 정리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판단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이날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 후보를 낼 지 여부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그는 "늦지 않게 책임 있게 결정해서 국민들에게 보고하고 그 이후에 절차를 진행하겠다"라며 "여론뿐 아니라 집권 여당으로서 어떤 것이 책임 있는 처신인가가 중요한 고민이 될 것"이라고 했다.

이 대표는 부동산을 축소 신고한 김홍걸 의원의 제명과 관련, '무늬만 징계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정당으로서 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제재가 제명"이라고 밝혔다.


정의기억연대 활동 당시 횡령 혐의 등으로 재판에 넘겨진 윤미향 의원과 관련해선 "그것(기소된 혐의)에 대해 사실관계 다툼이 있다"며 "당이 전혀 보호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당원권을 정지했다"고 말했다.


그는 일본 스가 정권 출범에 대해선 "스가 총리가 아베 총리 시절의 내각을 거의 답습하고, 아베 총리의 외교 조언을 듣겠다고 공언한 것은 조금 걱정이 된다"면서도 "합리주의자고 한일관계를 중요시하는 분이라 아베 총리 때보단 진전된 태도의 변화가 나오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했다.


대권 경쟁자인 이재명 경기지사에 대한 평가를 묻자 "깊게 연구를 안 해봤다"며 구체적 답변을 피하면서도 이 지사가 촉발시킨 지역화폐 논쟁에 대해선 "지역 단위 화폐와 전국 통용 온누리상품권의 장단점을 보며 한번 정리할 때가 됐다"고 말했다.


대권주자로서 문재인 대통령과 차별화 할 것이란 관측에 대해선 "문재인 정부의 임기 절반 이상을 총리로 일했고 그만큼의 책임이 있다"며 "마치 자기는 무관한 것인 양하는 것은 위선"이라고 답했다.




강나훔 기자 nahu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