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범계 "조세연과 충돌하는 이재명 이해 안 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 지사 주장, 자칫하면 정쟁으로 갈 수 있어"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사위 전체회의에서 질의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사위 전체회의에서 질의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슬기 기자] 이재명 경기도 지사가 지역화폐 효용성을 두고 국무총리실 산하 국책연구기관인 조세재정연구원(조세연)과 정면충돌한 가운데 21일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왜 그렇게 하시는지 저는 사실 충분히 이해하기는 좀 어려운 면이 있다"고 비판했다.


박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조세연에 대한 평가, '얼빠진'이라는 표현이라든지 '적폐', 이런 표현 등등을 다 포함해서 굳이, (본인이) 경기도지사이지 않나"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그러면 이것을 정책논쟁으로 가야 되는데 자칫하면 정쟁으로 갈 수 있고 실제로 국민의힘 쪽이 정쟁화하고 있다. 그것이 현직 지사인 이 지사에게는 꽤 부담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지역화폐는) 결국 지역에서 대기업 유통 어떤 단체까지, 유통기업까지 다 주는 것이 아니고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 중심으로 주는 것이다. 일종의 분배 왜곡을 시정하는 한 방편으로서 재정기능을 하는 건데 거기서 중앙이 하는 것은 옳고 지방이 하는 건 틀리다는 관점이라면 나는 동의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앞서 이 지사는 지난 1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지역화폐 무용론'을 주장한 조세연과 관련해 "국책연구기관이 특정 집단의 이익을 옹호하고 정치에 개입하는 것이라면 이는 보호해야 할 학자도, 연구도 아니며 청산해야 할 적폐일 뿐"이라고 힐난했다.

조세연은 보고서를 통해 "지역화폐 발행은 경제적으로 실효성이 없고, 지자체장들이 정치적 목적을 위해 예산을 낭비하고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에 이 지사는 "지역화폐는 타지역이 아닌 자기 고장의 소비를 촉진하는 측면과 중소상공인 매출 증대 지원을 통해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등 유통 공룡으로부터 지역 소상공인들을 보호하는 측면 두 가지가 있다"고 의견을 개진해 조세연 연구에 정면 반박했다.




김슬기 인턴기자 sabiduria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