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트럼프, 긴즈버그 대법관 별세 애도…'연방 건물 조기 게양 지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트럼프 포고문 통해 "긴즈버그는 끝까지 투사"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9일(현지시간) 루스 베이더 긴즈버그 연방대법관의 별세를 애도하며 백악관과 모든 연방 정부 건물에 조기 게양을 지시했다. 베이더 대법관 생전 불편한 관계를 유지했음에도 불구하고, 고인의 공적에 대해 존경의 뜻을 밝혔다.


19일(현지시간) 루스 베이더 긴즈버그 미국 연방대법관의 별세를 애도하며 미 대법원이 조기를 내걸었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19일(현지시간) 루스 베이더 긴즈버그 미국 연방대법관의 별세를 애도하며 미 대법원이 조기를 내걸었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날 미국 언론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포고문을 통해 "(긴즈버그 대법관은 별세와 관련해) 우리는 법률 분야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역사에서 선구자를 잃은 것을 애도한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고인이 암으로 투병 중임에도 불구하고 법원에서 소임을 다한 것에 대해 "끝까지 투사였다"고 평가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긴즈버그 대법관이 여성 평등과 장애인 권리 확보를 위해 애썼다는 점을 소개하면서 "그녀의 유산과 미국 역사에 대한 공헌은 절대로 잊혀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긴즈버그 대법관에 대한 존경을 표하기 위해 미 행정부는 물론 군기지, 해군 선박 등이 조기 게양을 지시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선거 유세 중 긴즈버그 대법관의 별세 소식을 접한 뒤 "그는 놀라운 삶을 살았다. 무슨 말을 더 할 수 있겠느냐"고 말했다. 그는 "긴즈버그 대법관은 동료나 다른 관점에 대해 불쾌해하지 않고도 반대 의견을 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사람"으로 "여성과 장애인의 법적 평등에 관한 판결을 비롯한 그의 의견은 모든 세대와 미국인에게 법의식을 불어넣었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긴즈버그 대법관 사후 애도를 표했지만, 생전에는 불편한 관계를 보냈다. 트럼프 대통령은 긴즈버그 대법관에 대해 "편파적"이라며 본인 관련 재판에서 손을 떼야 한다고 주장했다. 긴즈버그 대법관 역시 트럼프 대통령을 "사기꾼" 등으로 표현하며 비판적인 목소리를 내왔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