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내년부터 재생에너지 발전량 예측제도 시행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8일 전력시장운영규칙 개정…제도 도입 준비 끝
실증테스트 및 전산시스템 구축…내년 상반기 중 본격 시행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정부가 재생에너지 발전량 예측제도를 도입하고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한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전력거래소는 18일 전기위원회 심의 등을 통해 전력시장운영규칙 개정안을 확정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예측제도는 20MW 이상 태양광 및 풍력 발전사업자 등이 재생에너지 발전량을 하루 전에 미리 예측해 제출하면 당일 일정 오차율 안에 이를 이행할 경우 정산금을 지급하는 제도다.


◆재생에너지 변동성에 따른 비용 절감…효율적 계통운영
자료=산업통상자원부

자료=산업통상자원부

원본보기 아이콘


산업부는 예측제도를 통해 재생에너지의 높은 변동성 때문에 발전기를 추가 기동·정지하거나 증·감발하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이를 통해 보다 효율적으로 전력계통 운영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발전량 예측을 위한 ▲기상정보의 수집·처리·활용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통한 실시간 정보 취득 ▲전기저장장치 등을 활용한 발전량 제어 등 새로운 사업 모델을 확산시키는 데도 예측제도가 한몫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제에너지기구(IEA)도 개별 태양광·풍력 발전기의 예측발전량을 확보하라고 권고했을 정도로 재생에너지 발전량 예측을 정확하게 하는 능력은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다.


산업부에 따르면 영국은 풍력발전량 예측오차에 대한 인센티브·패널티 제도를, 독일은 재생발전량 입찰제도를, 호주는 재생발전량 자체 예측기술 평가제도를 각각 시행 중이다. 우리나라의 예측제도와 비슷한 제도들이다.


자료=국제에너지기구·산업통상자원부

자료=국제에너지기구·산업통상자원부

원본보기 아이콘


◆예측제도 잘되면 입찰제도 도입 검토…재생에너지 전력시장·계통서 활용
내년부터 재생에너지 발전량 예측제도 시행 원본보기 아이콘


산업부와 전력거래소는 오는 10월 사업자 설명회를 한 뒤 11월부터 실증테스트를 시작할 계획이다. 전력거래소의 관련 전산시스템을 구축한 뒤 내년 상반기부터 예측제도를 본격 시행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예측제도가 '재생에너지 발전량 입찰제도'의 시범 모델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입찰제도를 도입하면 재생에너지를 일반발전기와 같이 전력시장 및 전력계통에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산업부 관계자는 "예측제도 도입 후 운영성과를 감안해 입찰제도 도입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세종=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