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디플레 파이터'로 변한 美 Fed…한은·ECB 반응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3년간 기준금리 제로(0) 수준 유지"
물가 오버슈팅 용인하겠다 밝혔지만 마이너스금리 언급은 없어

韓·유럽 등 "일단 시장 반응 지켜보자"
막대하게 풀린 돈, 버블만 키울 가능성도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이 16일(현지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직후 기자간담회에서 통화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이 16일(현지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직후 기자간담회에서 통화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뉴욕=백종민 특파원]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앞으로 3년간 금리를 올리지 않겠다고 밝힌 것은 곧 '디플레이션 파이터' '고용 파이터'로의 변신을 의미한다. 그동안 중앙은행으로서 물가 급등을 막는 데 방점을 찍었다면, 이제는 물가가 과도하게 떨어지는 것을 막고 경기를 되살리는 데 집중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낸 셈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길어지며 성장률 회복 속도가 더뎌진 것이 Fed를 변하게 했다. 유럽, 한국을 비롯한 주요국도 코로나19 이후 완화적 통화정책을 이어가며 본의 아니게 '디플레 파이터'로 변하고 있다. 문제는 이렇게 풀린 돈이 과연 물가와 성장률을 끌어올릴 수 있을지에 대한 시장의 의구심이 여전하다는 것이다. 중앙은행들이 시장의 신뢰를 잃어버리는 순간 자산시장에 쏠린 자금이 '버블(Bubble)'로 변할 수 있다는 것도 무시할 수 있는 부분이다.


"인플레이션 오버슈팅할 때까지 완화 기조"

제롬 파월 Fed 의장은 16일(현지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직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경제가 확장되는 데에는 많은 시간이 걸리고 항공ㆍ호텔 부문 등은 더욱 어려울 것"이라며 "심지어 인플레이션이 일부 오버슈팅할 때까지 완화적 정책 기조를 유지해 고용 회복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올해 미국의 성장률 전망치는 상향 조정하며 예상보다 빨리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봤지만, 전체적 경제활동은 여전히 부진하다고 평가한 데 따른 발언이다. Fed는 올해 미국의 경제성장률은 -3.7%로 6월 전망치(-6.5%)에서 상향조정했지만 내년이후 경제성장률은 낮췄다. 올해 실업률은 6월 전망치인 9.3%에서 7.6%로 하향조정했다.


최근 미국의 경제지표를 보면 고용과 소비 회복의 둔화세가 확연하다. 이날 미 상무부가 발표한 8월 소매판매는 전월 대비 0.6% 증가에 그쳤다. 다우존스가 집계한 전문가 예상치 1.1%에 크게 못미치는 결과다. 실업률이 개선되고 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사라진 일자리 2200만여개 중 1100만개가 여전히 비어 있다.


입으로만 디플레 파이터?

문제는 Fed의 의지 표현이 말 그대로 '표현'에 그치고 있다는 점이다. FOMC 위원들은 점도표에서 3년간 금리 인상이 없을 것으로 보긴 했지만, 금리 동결 이외의 추가 조치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자산매입도 현 수준에서 유지하겠다고 밝혔으며, 위원들 중 물가 인상을 위한 '마이너스 금리' 도입을 주장한 참가자도 없었다. '완전고용과 2% 인플레이션 목표를 장기간에 걸쳐 달성할 때까지' 완화정책을 펼치겠다고 했을 뿐 구체적으로 완전고용이 무엇인지, 어떤 기간 평균 2%를 달성해야 하는지도 아직은 알 수 없다. 웰스파고는 "향후 Fed가 마이너스 정책 금리를 도입할 가능성은 낮다"며 "물가가 오르지 못하면 자산매입 속도를 올릴 가능성은 있다"고 예상했다. BNP파리바도 "고용ㆍ물가목표와 연계된 구체적 수치가 없어 여전히 통화정책에 재량이 있고 자산매입 변화도 없다"며 "완화적 정책 기조는 지난 7월 FOMC와 일관된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유럽중앙은행(ECB)과 한국은행 등 주요국 은행들이 코로나19 사태 후 디플레 파이터로 변하고 있으면서도, Fed의 이번 조치에 대해선 구체적 반응을 내놓지 않고 눈치만 보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최근 정부 내에선 한은이 물가 상승을 일으켜주는 것이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침체를 벗어날 방법이라는 얘기까지 나온다. 세금을 더 거둬들이지 못하는 상황인데, 물가라도 올라야 자연스럽게 세금을 추가로 거두는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이다. 이주열 한은 총재도 "지금처럼 디플레를 우려하는 상황에선 현재 물가안정목표제가 현실에 적합한 것인지, 아니면 바꿔야 하는지의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내부적으로는 Fed의 구체적 조치, 시장의 반응을 확인한 후 대응해도 늦지 않다는 입장이다.


전례없이 푼 돈, 버블만 키울 수도

Fed의 정책은 결국 버블만 키울 수 있다는 점도 우려되는 부분이다. 코로나19 이후 자금을 풀면서 미국을 비롯한 세계 증시는 급등세를 보였다. 전문가들은 Fed가 시장에 '비둘기적인' 메시지를 던졌음에도 시장이 신뢰하지 않을 때가 곧 금융시장이 다시 흔들리는 시점이 될 것이라고 지적한다. 특히 자금이 먼저 빠지며 충격을 받을 가능성이 높은 곳은 한국을 비롯한 신흥국이다.


Fed가 기준금리는 그대로 두되 회사채만 대량 매입하며 좀비기업을 양산할 수 있다는 점도 문제다. 최근 미국 회사채시장은 정크본드 발행까지 급증하며 기업 부채가 커지고 있다. 시간이 지나면 기업들의 도덕적 해이, 지원배분의 비효율 등이 부각될 수 있다.


이날 파월 의장의 메시지는 Fed가 추가로 완화적 정책을 내놓았다기보다는, 정치권에 대한 경고로 해석해야 한다는 말도 나온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기존에 Fed가 취하던 완화적 정책의 효과를 설명하고, 정치권에 메시지를 던진 것이라고 해석했다. WSJ는 "이미 Fed는 금융권을 통한 대출 형식의 자금 지원을 상당히 했고, 효과를 보고 있다고 언급한 것"이라며 "접점을 못 찾고 있는 '코로나19' 재정지원법 합의가 중요하다는 점을 일깨워주는 차원이었다"고 밝혔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뉴욕=백종민 특파원 cinqang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