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르포]"마통 얼마나 되죠?" 신용대출 제한 초읽기…막차대출 대란 조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시중은행 대출 속도조절 움직임…창구 가보니
이틀간 신용대출 7000억 급증

※사진은 기사와 관련 없음.

※사진은 기사와 관련 없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신용대출 한도가 축소된다는데 얼마나 줄이는 건가요? 아파트 중도금 때문에 다음달 대출을 받으려고 했는데 빨리 받아야 할 것 같아요."


"금리가 어떻게 조정되나요? 신용대출 애플리케이션(앱)으로 확인했는데 오류만 나네요. 지금 지점 방문하면 대출 받을 있을까요?"

16일 시중은행 영업점에는 신용대출 금리 조정과 한도 축소에 대한 문의가 빗발쳤다. 신용대출 급증 현상에 대한 제동 움직임이 본격화되면서 부동산 투자를 진행 중이거나 준비했던 계획에 차질이 생겼기 때문이다. 심지어 신용대출을 받지 못하면 기존 아파트 중도금이나 잔금을 납부하는 일도 막막히게 됐다는 아우성마저 들린다. 직장인들 사이에서는 일단 "받고 보자"며 '막차'를 타야한다는 움직임이 거세지고 있다.


"일단 받고 보자" 한도 문의 빗말

A은행 여의도지점 관계자는 "최근 며칠 동안 대출을 금리 언제 오르냐, 한도 어떻게 조정되나 등의 전화문의가 쏟아졌다"면서 "창구로 직접 와서 대출을 받는 수요가 크게 늘지는 않았지만 전화 문의를 응대하느라 바빠졌다"고 토로했다.


또 B은행 광화문지점 관계자는 "한 고객의 경우 10~11월에 대출 받으려고 상담했었는데 기존 조건대로 그대로 대출 받을 수 있는지 문의했다"면서 "대출을 받으려고 염두에 두고 있다가 대출 조인다니깐 혹시 영향이 있을까봐 우려하며 전화문의가 많았다"고 했다.

문의가 급증하고 있지만 아직 본격적인 일선 창구 대응이 시작된 건 아니라는 지적도 나온다. 이제 시작인 상황으로 다음 주까지 고비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된다.


C은행 관계자는 "본점 차원에서 창구로 접수되는 문의들을 앞으로 쭉 취합을 하고 있는데 주로 어떤 이슈가 많은 지를 파악을 해서 방향을 잡아야 하기 때문"이라면서 "본점에서 금리 및 한도 등 대출 기준에 대한 매뉴얼을 만들어서 내려보내기까지 시간이 조금 필요하다"고 말했다.


고연봉자들의 문의도 이어졌다. D은행은 전일 영업점으로 의사, 변호사, 회계사 등 전문직 고소득자들의 마이너스통장 개설과 한도 상향 등에 대한 문의가 끊이지 않았다고 전했다.


다시 오지 않을 금리 "안 받는 게 바보"

포털사이트 커뮤니티에서는 "당장 쓸 곳은 없더라도 일단 받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심지어 "안 받는 게 바보"라는 말조차 나온다. 30대 직장인이라고 밝힌 한 네티즌은 "정부가 또 규제한다고 하는데 분명 이 금리가 다시는 오지 않을 것 같다"면서 "이틀이면 주식시장에서 1년치 이자 이상을 가져올 수 있을 수도 있어 대출을 받아야 하는지 고민"이라고 토로했다.


실제로 규제를 우려한 '패닉 대출'마저 벌어졌다. 이달 들어 10일까지 1조1000억원이 늘어 충격을 줬던 신용대출이 불과 이틀(14~15일)새 주요 시중은행에서만 7000억원 넘게 불어난 것이다. 빚을 내 주식 등에 투자하는 '빚투'나 영혼까지 대출과 자산을 끌어모아 부동산을 사는 '영끌'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굳이 필요하지 않은 사람도 '일단 받아두자'면서 대출을 신청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고소득자 규제에 실수요자 피해 우려

금융당국이 밝힌 '핀셋 규제'에 대한 의구심마저 커지고 있다. 자칫 서민들의 돈줄을 막아 금리가 더 높은 제2금융권으로 밀어내거나 코로나19 장기화에 신용대출을 받아 생활자금으로 쓰고 있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등에 피해가 갈 수도 있다는 이유에서다. 또 다른 네티즌은 "직장인들은 코로나 저금리 대출도 안해주면서 신용대출까지 막으려 한다"면서 "평범한 직장인은 대출받아야 집 살 수 있는데 어떡하라는 거냐"고 분통을 터뜨렸다.


또 "이전에도 주택담보대출을 1금융권에서 막아놔서 2금융권으로 갈 수밖에 없었는데 이번에도 1금융권에서 신용대출을 막으면 또 2금융권에서 약간 높게 써야하는지 걱정된다"고 우려하는 이도 있었다.


은행권에서는 신용대출 '막차' 바람이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고 있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금융당국이 현재는 고액연봉자의 신용대출부터 줄이라는 '신호'를 보냈지만 이는 주택담보대출 규제로 인한 '풍선효과' 탓이기 때문에 보다 직접적인 규제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면서 "결국 이 과정에서 자칫 생활자금이 필요한 실수요자 등이 애꿎은 피해를 볼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