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뉴욕 랜드마크 ‘허드슨 야드’ 감성 그대로! 광주 첨단산단 ‘허드슨 1041’ 기대감 고조

최종수정 2020.09.17 09:00 기사입력 2020.09.17 09:00

댓글쓰기

[지식산업센터 ‘허드슨 1041’ 주진입로(제공=삼일건설)]

[지식산업센터 ‘허드슨 1041’ 주진입로(제공=삼일건설)]


최근 부동산 시장에서 차별화를 위한 다양한 시도가 이뤄지고 있다. 대표적으로 해외 주요 명소를 모티브로 하는 케이스가 있다. 기존 명소의 장점에 특색을 더하며 재창조돼 뛰어난 인지도를 갖추고, 좀 더 발전된 형태로 선보이는 만큼 입주 만족도까지 대폭 끌어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


광교신도시에 공급된 ‘아브뉴프랑’의 경우 이 같은 모티브 마케팅의 성공 사례로 꼽힌다. 해당 시설은 이전 상가와 색다르게 프랑스 카페와 문화거리를 표방하는 등 유럽의 여유로운 감성을 담아 분양 당시부터 높은 관심을 받았는데, 독특한 내부 구성과 이국적인 분위기를 자아내며 현재는 지역을 대표하는 테마형 상업시설로 입지를 굳히고 있다.

오피스를 넘어 주류 업무 공간으로 급부상하게 된 지식산업센터 역시 모티브나 테마 유무에 따라 주목도가 확연히 달라져 눈길을 끈다. 일반적인 사무실과 달리 평면부터 단지 구성에 이르기까지 설계적인 차별성이 두드러지는 데다 세련된 인테리어와 디자인이 반영되면서 쾌적한 업무 환경도 함께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최근 워라밸 등 근무 환경과 여건을 중시하는 밀레니엄 세대가 주 노동 층으로 성장하게 되면서 이 같은 테마형 지식산업센터 인기는 더욱 높아지는 추세다.


일례로 다산신도시에 분양된 ‘현대프리미어캠퍼스’는 구글, 애플 등 글로벌 혁신기업의 자유로운 업무 환경에 착안한 프리미어오피스, 섹션 오피스, 에틱오피스, 캠퍼스하우스 등 신식 업무 공간과 복합 시설을 마련하며 업계로부터 큰 주목을 받은 바 있다. 이에 해당 단지는 지식산업센터로 드물게 단기간 완판되는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최근 분양을 예고한 ‘허드슨 1041’은 뉴욕 최중심지인 맨해튼의 ‘허드슨 야드’를 모티브로 한 복합공간 조성으로 이목을 끌고 있다. ‘허드슨 야드’는 민간 부동산 개발 사업 중 역대 최대 규모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재개발 복합단지로, 초고층 마천루, 고급 쇼핑몰, 예술센터 등 각종 인프라가 구축됨에 동시에 세계적인 기업들이 입주하며 뉴욕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허드슨 1041’은 이 같은 ‘허드슨 야드’의 특징을 반영해 업무부터 휴식, 여가를 모두 누릴 수 있는 원스톱 라이프 단지를 설계하고 뉴욕 스타일의 이국적인 디자인을 입히며 차별성 높은 비즈니스 환경을 구현할 계획이다.


우선 지상 1층 광장에 중정을 마련해 채광과 개방감을 극대화했으며, 업무 공간의 경우 전용 49㎡부터 106㎡까지 다양한 면적 구성에 섹션 오피스 설계를 더해 기업 규모에 따라 확장 사용도 가능케 했다. 업무 공간 층고는 최대 5.4m로 높게 적용돼 탁 트인 공간감이 예상된다. 이 외에 뉴욕 공유 오피스를 벤치마킹한 커뮤니티 시설도 들어서게 된다.


건물 옥상과 단지 주변 완충녹지 부근에는 근무자들이 컨디션을 조절하고 휴식할 수 있는 정원과 공원이 조성될 예정이다.


함께 조성되는 상업시설의 경우 뉴욕의 자유분방하고 세련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브릭 앤 메탈’ 스타일 디자인의 스트리트몰로 설계됐다. 또한 상업시설 1층에는 미디어 파사드를 설치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문화 예술이 결합한 복합 공간 조성을 통한 집객력 향상을 계획하고 있다. 이와 함께 락볼링장과 대형 피트니스 입점이 예정되어 있어 초반 상권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이 높고, 100% 자주식 주차 시설이 완비되어 입주사와 고객들의 원활한 방문을 지원한다.


입지의 경우 광주 첨단과학국가산업단지에 위치해 풍부한 기업 수요가 예상되며 본촌일반산업단지, 하남일반산업단지, 진곡일반산업단지, 장성나노기술일반산업단지가 가까워 이들 배후 수요까지 흡수 가능할 전망이다. 이와 더불어 광주경제자유구역을 중심으로 한 개발 사업이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어 안정적인 가치 상승도 기대되고 있다.


교통 여건으로는 산월IC, 동림IC이 인접해 호남고속도로 진입이 편리하며 광주 지하철 2호선(2025년 개통 예정), 상무~첨단산단도로(2026년 개통 예정) 등 교통 호재도 갖추고 있다.


한편, ‘허드슨 1041’은 광주광역시 북구 연제동 1041에 지하 3층~지상 15층 규모로 들어설 예정으로, 분양홍보관은 광주 지하철 1호선 상무역 근처인 광주광역시 서구 마륵동 165-14에 위치하고 있다.




임소라 기자 mail00@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