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다양한 세제 혜택으로 수요 몰리는 오피스형 지식산업센터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다양한 세제 혜택으로 수요 몰리는 오피스형 지식산업센터
AD
원본보기 아이콘


언택트 시대, 상대적으로 저렴한 임대료에 각종 세제 혜택까지 누릴 수 있는 지식산업센터가 인기다.


코로나시대와 부동산 시장 호황 등으로 관련 법인 신설이 눈에 띄게 증가하면서 오피스나 프라자 상가에 비해 가격 부담이 덜하고 취득세 50% 재산세 37.5% 감면 및 중도금 무이자 등 혜택이 많은 지식산업센터로 수요자들이 몰리고 있는 것이다.

이번에 발표된 중소벤처기업부 자료를 보면 올 1~5월 창업한 법인 수는 5만 3785개로 전년 동기간에 비해16.47% 증가한 4만 6179개이다. 특히 기술기반 업종, 정보통신업, 전문 과학 기술 서비스업, 부동산업 등이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어 코로나 시대의 언택트 업종과 부동산시장 호황에 따른 부동산업 등의 신설 법인 수 증가가 두드러진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에 지난 5월에는 산업집적활성화 및 공장설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 개정안이 국무회의에서 심의 의결되면서 서비스업으로 분류돼 산업단지의 산업시설구역에 입주가 불가했던 전자상거래업, 드론 관련 서비스업 등의 입주가 가능해져 지식산업센터 입주 범위도 확대됐다.


한 관계자는 "최근 지식산업센터가 오피스형으로 많이 공급되다 보니 신규 창업 법인들은 대부분 가격 부담이 덜한 지식산업센터로 많이들 알아보고 있고, 특히 최근에는 코로나 시대다 보니 IT분야 법인들의 문의가 부쩍 늘어났다” 고 설명했다.

실제 지식산업센터는 일반 오피스 보다 임대료가 저렴하다. 2018년 부동산114가 진행한 조사에 따르면, 서울 지식산업센터의 3.3㎡당 평균 월 임대료는 4만원으로 일반 오피스(7만 4000원)의 절반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행정안전부가 지식산업센터 입주 기업의 세금 감면 혜택 기간을 2022년까지로 연장하면서 지방세 특례 제한법에 의거해 지식산업센터 최초 입주업체는 취득세 50% 감면, 재산세 37.5%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자격 조건에 부합하는 경우에는 법인세 감면 및 정책자금 지원 혜택도 누릴 수 있다. 또한 지식산업센터는 분양, 일반매매 시 건물분에 대한 부가세가 붙지만, 부가세의 경우 조기 환급 신청을 하거나 부가세 정산 시 환급이 가능하므로 초기 부담을 덜 수 있다.


대출도 분양가 최대 80%까지 규제없이 가능하며, 기업 대상으로 안정적인 임대사업이 가능하다는 기대심리도 지식산업센터의 인기에 한 몫하고 있다. 이는 한번 입주하면 잘 이전하지 않는 기업의 특성에 기인한다.


업계 관계자는 “취업난에 따른 20~30대 젊은 창업자와 고령화 사회에 따라 60대 장년층 창업 등 전 연령층으로 신규 법인의 수는 매년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는 상황이며 여기에 지식산업센터가 정부의 부동산 규제에 따른 틈새상품으로 부각되면서 당분간 인기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 된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디허브플러스가 경기 김포시 구래동에 분양 중인 한강신도시 ‘디원시티 시그니처’가 눈길을 끌고있다.


지하 3층~지상 10층 규모로 지식산업센터 613실과 상업시설 97실, 창고 12실이 들어선다. 업무 시설 뿐만 아니라 ‘디원컬처라인’ 등 원스톱 복합문화공간을 갖춘 신개념 지식산업센터로 부동산 투자 성공 공식인 입지+상품+수요를 모두 갖춘 최적의 투자상품으로 평가받기에 손색이 없다. 기존 1차 분양한 한강신도시 ‘디원시티’를 포함하면 축구장 18배 크기로 한강신도시내에서 최대 규모다.


’디원시티 시그니처‘는 초역세권 입지를 자랑한다. 김포도시철도 양촌역(디원시티역)에서 350m 위치로 이마트, 호수공원, 복합환승센터 등이 들어선 중심상업지구 바로 앞에 자리하고 있어 각종 편의시설을 이용하기 쉽다. 김포국제공항 및 인천국제공항과 인천항이 인접해 있어 국내외로 이동하기에도 편리하다.


‘디원시티 시그니처’는 입주자들에게 세련되고 쾌적한 근무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시설 고급화에도 초점을 맞췄다. 지식산업센터 최초로 ‘컨시어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컨시어지라운지, 미팅룸, 힐링룸, 파우더룸(샤워시설 포함) 등 다양한 편의시설도 갖췄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홍보관 상담을 통해 확인 가능하며 홍보관은 경기도 김포시 김포한강9로 75번길 158 상가 B동 310호와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경인로102길 4 1층에 각각 마련돼 있다.




임소라 기자 mail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