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재시험? 갑질 아닌가요" '문제 논란' MBC 재시험 통보…수험생 반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원순 피해고소인' MBC 신입기자 시험 문제 '2차 가해' 논란
김재련 변호사 "응시자들이 피해자 도마 위에 올리는 상황 초래"
MBC "재시험 치르겠다"…일부 응시생 "취준생 시간 비용 생각 안 해"

MBC로고.사진=연합뉴스

MBC로고.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승곤·김연주 기자] 최근 취재기자 입사 시험에서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을 성추행 혐의로 고소한 피해자 호칭을 묻는 문제를 출제해 논란에 휩싸인 MBC가 결국 재시험을 치르기로 했다. 그러나 일부 응시생들은 재시험 자체가 입사시험 공정성을 흔들 수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지난 13일 언론사 시험 준비생 온라인 커뮤니티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에 따르면 이날 치러진 MBC 취재기자 입사시험 논술시험에서 '박 전 서울시장 성추행 문제를 제기한 당사자를 피해자라고 칭해야 하는가, 피해 호소인이라고 칭해야 하는가(제3의 호칭이 있다면 논리적 근거와 함께 제시해도 무방함)'라는 논제가 출제됐다.

'피해호소인'은 고 박 전 시장 사망 직후 정치권 및 언론계 등에서 사용했던 단어다. 이해찬 당시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 여권에서는 박 전 시장을 성추행 혐의로 고소한 당사자를 피해자로 규정하지 않고 '피해를 호소하는 여성'이라는 뜻의 '피해호소인'이라는 호칭을 붙였다.


시험 직후 언론사 시험 준비생 커뮤니티에서는 "문제 자체가 2차 가해" , "공개적으로 사과하라", "MBC 창피하지도 않나" 등 논제에 대한 문제를 지적하는 반응이 잇따랐다.


피해자 변호인 김재련 변호사는 강력한 유감을 밝혔다. 김 변호사는 지난 14일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응시자들이 일정한 시간 동안 살아있는 피해자를 도마 위에 올려놓고 이 사람을 뭐라고 부를지 본인들이 결정하는 상황을 만들어버린 것"이라며 "어디에도 없는 피해 호소인이라는 명칭을 쓰는 것이 맞는지, 이렇게 의도를 가지고 질문을 하고 논제로 던지는 것 자체가 매우 유감스럽고 안타깝다"고 지적했다.

취재기자 입사 시험에서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을 성추행 혐의로 고소한 피해자의 호칭을 묻는 문제가 출제돼 논란에 휩싸인 MBC가 재시험을 결정하자 일부 응시생들이 반발하고 나섰다.사진=언론사 시험 준비생 온라인 커뮤니티 '아랑' 게시글 캡처

취재기자 입사 시험에서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을 성추행 혐의로 고소한 피해자의 호칭을 묻는 문제가 출제돼 논란에 휩싸인 MBC가 재시험을 결정하자 일부 응시생들이 반발하고 나섰다.사진=언론사 시험 준비생 온라인 커뮤니티 '아랑' 게시글 캡처

원본보기 아이콘


논란이 일자 MBC는 보도자료를 통해 사과하고, 후속 조치로 재시험을 치르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언론사 입사 준비생들 중심으로 비판이 빗발치고 있다. 일부 응시생들 사이에선 고소 및 고발 등 조치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시험을 반대하는 응시생들은 "논술 시험에 답이 정해진 게 있냐", "응시생들의 시간과 비용은 생각하지 않는 거냐", "1차 논술시험에서 만족스러운 논술을 적고 나왔는데 어떻게 보상할 것이냐", "응시생에 대한 제대로 된 사과가 없는 걸 보니 갑질이 분명하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한 응시생은 "기자 직군 지원자 300여명 모아서 MBC 고소든 고발이든 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혔고, 이에 동참하겠다는 댓글이 잇따라 게재되기도 했다.


특히 해당 시험을 치른 응시생 20여명은 MBC의 재시험 조치에 반발하는 의견을 모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의견을 취합해 성명서 형태로 발표할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다른 응시생들은 "2차 가해 우려가 있는 논제인데 재시험을 치르는 게 당연하다", "잘못된 문제를 바로 잡는 과정에서도 이익을 따지냐", "응시생들 너무 이기적이다" 등 시험을 다시 치르는 게 옳다는 의견을 내놓기도 했다.


한편 '2차 가해' 논란이 일고 있는 시험문제 관련해 MBC 내부에서도 비판이 나왔다. 14일 전국언론노조 문화방송본부 성평등위원회는 "이미 내부에서도 '피해자'로 보도하는 것이 옳다는 결론을 내린 사안인데 논란의 여지가 있는 것처럼 문제를 출제한 것은 그 자체로 매우 부적절하다"고 비판했다.


MBC 측은 "해당 문제를 채점에서 제외하고 새로 문제를 출제하여 재시험을 치르겠다. 이번 일을 자성의 계기로 삼아 성인지 감수성을 재점검하겠다"고 밝혔다.




한승곤 기자 hsg@asiae.co.kr
김연주 인턴기자 yeonju185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