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 코로나19 백신 3000만명분 확보 추진(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 총리 "제적이면서도 전략적인 접근 필요"

정세균 국무총리(가운데)와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오른쪽),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김현민 기자 kimhyun81@

정세균 국무총리(가운데)와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오른쪽),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김현민 기자 kimhyun81@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정부가 백신 공동구매 국제기구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 등을 통해 전 국민의 60%에 해당하는 3000만명이 접종 가능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47회 국무회의에서 "국제기구와 해외기업과의 협상을 통해 우리나라 인구의 60% 수준인 약 3000만명 분량의 백신을 우선 확보하겠다"고 예고했다.

코백스를 통해 1000만 명분(2000만 도즈, 1도즈는 1회 접종량), 개별 기업과의 협상을 통해 2000만 명분(4000만 도즈)의 백신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정 총리는 "국민 모두에게 접종할 수 있는 충분한 물량을 확보하고 싶지만, 아직은 백신의 안전성과 효과성은 물론 개발 성공여부도 불확실해 무작정 투자하기엔 한계가 있다"며 "선제적이면서도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백신의 개발 추이에 따라 추가 도입방안도 계속 강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향후 국내 백신개발 상황 등을 고려해 3000만명 이상이 백신을 접종할 수 있는 2단계 구매 계획도 단계적으로 추진한다는 것이다.

정 총리는 "관계부처는 안정적인 백신물량 확보를 위한 협상과 투자에 전력해주시고, 예방접종계획도 미리 세심하게 마련해주시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정 총리는 또 "국회 논의가 필요한 4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은 지원기준과 전달체계를 미리 점검하고, 통과 즉시 집행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관계부처는 세 차례의 추경 집행경험을 토대로, 추석 전에 최대한 많은 분들이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 달라"며 "지금이야말로 국민 눈높이에 맞는 적극행정이 필요한 시기임을 명심해야겠다"고 언급했다.


정 총리는 "비대면 소비가 늘면서 7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작년보다 16% 증가했고, 이중 음식배달서비스 거래액은 66%나 급증했다"며 "카페 등에서의 일회용품 사용도 늘었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번 달에는 여기에 추석선물 배송이 더해진다"며 "감염 예방을 위해 불가피하더라도, 포장재 등 폐기물 처리는 큰 부담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정 총리는 "환경부와 지방자치단체는 폐기물의 적절한 수거·처리와 함께 민간과 협력해 과도한 포장 줄이기와 다회용 포장재 사용 확산을 위해 노력해 달라"며 "국민들도 불필요한 일회용품 사용 자제와 올바른 분리배출에 함께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