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보험금 멋대로 깎은 손보사…금융당국, 기관주의·과징금 제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메리츠화재·KB손보·농협손보
고지의무 안지켰다며 계약 해지
실손보험금만 주고 입원비 미지급

보험금 멋대로 깎은 손보사…금융당국, 기관주의·과징금 제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금융당국이 보험금을 부당하게 삭감하거나 지급하지 않은 메리츠화재 와 KB손해보험, NH농협손해보험에 대해 기관주의와 과징금 처분을 내렸다.


고객이 알릴 의무를 지키지 않았다며 계약을 해지하거나, 실손보험금만 지급하고 입원일당이나 진단비는 주지 않았다.

7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메리츠화재에 대한 종합검사 결과 기관주의 조치 하고 과태료 12억1600만원, 과징금 2억4000만원 등 총 14억5600원을 부과하는 제재안을 통보했다. 또 관련 임직원 7명에 대해서는 견책(2명), 주의(2명), 주의상당(3명) 등의 조치를 내렸다.


메리츠화재는 4년여 만에 부활한 금감원 종합검사의 첫 검사 대상 손해보험사로 선정, 지난해 5월부터 7월까지 검사를 받았다.


종합검사 결과를 보면 메리츠화재는 2013년부터 2019년까지 총 811건의 보험계약에 대해 약관에서 정한 바와 달리 보험금 6억8600만원을 부당하게 삭감해 지급하거나 미지급한 것으로 확인됐다.

계약 전후 알릴 의무 위반을 이유로 보험 계약을 해지하거나, 보험금 지급 시 과거 병력 간 인과관계가 없음에도 보험금을 부당하게 깎았다. 실손의료비 보장 시 산재 처리 후 본인부담 의료비를 일부만 지급하거나 좌ㆍ우 양쪽 눈의 백내장 수술비를 2회가 아닌 1회만 지급했다.


또 자동차 사고로 인한 시세하락손해 보험금도 주지 않았다. 출고 후 2년 이하 자동차의 사고로 인한 수리비용이 사고 직전 자동차가액의 20%를 초과하면 수리비용의 10~15%를 자동차시세하락손해로 지급해야 한다.


KB손보도 2016년부터 2018년까지 보험계약 4509건에 대해 보험금 9억4500만원을 삭감하거나 미지급한 사실이 적발됐다. 보험약관에서 정한 보험금 중 실손보험금만 지급하고, 질병ㆍ상해 입원일당과 골절진단비 등 정액보험금은 주지 않았다. 금감원은 KB손보에 대해 기관주의 조치와 함께 과징금 7억8900만원을 부과했다. 관련 임원(1명)에 대해서는 견책 조치를 내렸다.


농협손보도 과징금 1600만원 조치를 받았다. 농협손보는 2016~2018년에 117건의 보험계약에 대해 보험금 1억3000만원을 삭감 지급하거나 미지급한 것으로 조사됐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