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융위 "뉴딜펀드, 안정적 재산증식 기회…투자시장 새 활력"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1일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
"신산업 자금공급 확대 유도"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11일 "뉴딜펀드가 금융투자시장에 새로운 투자기회와 활력을 제공하고 국민들께 안정적인 재산증식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는 기대를 밝혔다.


손 부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에서 이렇게 말했다. 뉴딜펀드는 뉴딜사업에서 거론되는 사회 간접자본(SOC)에 투자하는 인프라 펀드로, 일반인도 공모를 통해 참여할 수 있도록 추진된다.

그는 "정부는 민간과 금융이 참여하는 뉴딜펀드, 모험자본, 정책금융 등 다양한 수단을 활용해 디지털 인프라, 그린ㆍ바이오 등 신산업 분야에 대한 자금공급이 확대되도록 유도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손 부위원장은 이어 "'한국판 뉴딜'의 한 축인 그린뉴딜을 뒷받침하기 위해 금융권과 '녹색금융 추진 TF'를 구성해 녹색금융의 제도적 기반을 확립하고 투자 여건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손 부위원장은 아울러 장마와 집중호우에 따른 피해 복구를 신속히 지원하기 위한 금융지원을 적극적으로 이행하겠다고 언급했다.

금융당국은 이에 따라 피해 기업의 정책금융기관 채무ㆍ보증에 대한 상환 유예와 만기연장 조치를 하고 재해 보험금의 신속한 지급, 보험료 납입 유예 등을 지원할 방침이다.


6개월간 대출상환 유예
채무 60~70% 감면도

금융당국은 이날 집중호우 피해자의 채무조정과 저금리 자영업 대출 추가 공급 등의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폭우로 수해를 입은 금융기관 대출 이용자가 대출금 상환이 어려워졌다면 신용회복위원회에 채무조정을 새로 신청하거나 재조정하려는 경우 채무감면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채무조정 또는 재조정이 확정되면 즉시 6개월 간 원금상환유예 조치가 된다. 연체기간에 따라 차등화된 금리감면, 대출원금 감면, 분할상환도 가능하다.


국민행복기금 또는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 채무가 있는 경우 해당 채무의 원금을 70%(국민행복기금) 또는 60%(캠코) 감면받을 수도 있다.


아울러 이번 수해에 따른 특별재난지역에 거주하거나 해당 지역에서 사업장을 운영하는 경우 미소금융 또는 전통시장상인회 기존대출에 대한 상환유예 및 신규대출 우대혜택을 받을 수 있다.


기존 대출의 원금상환은 6개월간 유예할 수 있고 대출한도는 최대 1000만원까지 상향되며 미소금융 대출의 경우 금리우대 혜택이 뒤따른다.




김효진 기자 hjn252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