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여야, 16일 '21대 국회' 개원식 합의…文대통령 연설은 미정(상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21일 교섭단체 대표연설…22일부터 대정부질문
보건복지·행정안전·문화체육관광위, 법안소위 2개로 분리키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여야가 오는 16일 '21대 국회' 개원식을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교섭단체 대표연설과 대정부 질문 등 7월 임시국회 의사일정도 확정했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14일 오후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이 같은 내용의 합의문에 서명했다.

21대 국회 임기가 시작된 지 두 달이 다 되도록 열리지 않았던 개원식은 16일 오후 2시 열기로 했다. 다만 문재인 대통령의 개원연설은 문 대통령의 일정 등이 합의되지 않아 최종 확정되지 않았다고 민주당 관계자가 전했다.


교섭단체 대표연설은 20일 민주당이, 21일 통합당이 실시하기로 했다. 비교섭단체 대표연설은 15분씩 관례에 따라 진행하기로 했다. 이후 22일부터 24일까지 사흘 간 분야별 대정부 질문을 한 뒤, 안건처리를 위한 본회의를 오는 30일과 8월4일에 열기로 합의했다.


여야는 이와 함께 보건복지위원회, 행정안전위원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등 3개 상임위원회의 법안소위를 2개로 분리해 복수 법안소위 체제로 개편하기로 했다. 이들 상임위와 기존 복수 법안소위 체제인 8개 상임위(법제사법, 정무, 기획재정, 과학기술정보통신,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 국토교통위원회) 등 11개 상임위의 법안소위 위원장은 교섭단체 양당이 상임위별로 각각 1개씩 맡기로 했다.

이 중 국방위원회 법안소위는 통합당이 위원장을 맡는다. 여야는 상임위별 법안소위 내 안건처리는 합의처리를 원칙으로 하기로 했다.


아울러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 2인에 대한 국회 추천 인사안건에 대해서는 교섭단체 양당이 각각 1인씩 추천하고, 오는 30일 본회의에서 처리하기로 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 2인에 대해서는 민주당이 1인을 추천하고, 나머지 1인은 통합당이 추천하되 민주당의 동의 하에 처리하기로 했다.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회동 직후 기자회견에서 "국회는 숙의 민주주의로 합의하고 토론해서 결정하는게 맞다고 본다"며 "21대 국회는 곡절은 있었지만, 양당이 국정 현안에 대해 끊임없이 토론하고 상의해서 국민에 도움이 되는 국회를 위해 최선을 다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도 "늦었지만 개원식과 7월 국회 의사일정에 합의해 대단히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며 "앞으로 코로나 위기 극복과 국민의 삶을 챙기는데 여야가 머리를 맞대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혜민 기자 hm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