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靑·與에 칼 겨눈 통합당…진상규명 TF 구성 검토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주호영 “서울청, 수사기밀 누설…조속히 검찰로 송치하라”
경찰청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서 의혹 집중 조명할 듯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춘한 기자] 미래통합당이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비서 성추행 의혹을 정조준하면서 청와대와 여당을 향해 칼을 겨누는 모양새다. 통합당은 피해자 측이 지난 8일 박 전 시장을 경찰에 고소한 직후 수사상황이 경찰 수뇌부와 청와대를 거쳐 피고소인인 박 시장에 전달된 정황이 있다며 국회 차원의 조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통합당은 당 차원의 진상규명을 위한 태스크포스(TF) 구성도 검토 중이다.


김종인 통합당 비대위원장은 14일 서울 중구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피해자가 경찰에 고소했는데 그 사실을 누가 박 시장에게 전달했느냐, 청와대가 박 시장에게 정보를 제공했느냐에 대해서는 해명이 명확하게 이뤄져야 한다"며 "당 차원에서도 검경수사권 조정 같은 문제가 나왔을 적에 따져봐야 한다"고 밝혔다.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서울지방경찰청은 수사기밀 누설로 이미 수사 대상으로 전락했다. 빨리 박 전 시장 관련 수사를 중단하고 사건을 조속히 검찰로 송치하라"며 "검찰은 특임검사를 임명하거나 특별수사본부를 설치해 성추행 사건의 진상을 밝힐 뿐 아니라 비서실의 은폐 여부, 수사기밀 누설 등도 철저히 밝히고 책임 있는 사람을 엄벌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서울시청 내부자들로부터 들어온 제보에 의하면 서울시장 비서실 차원에서 성추행 방조 또는 무마가 지속적으로 이뤄졌다"며 "이 점이 수사과정에서 명백히 밝혀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주 원내대표는 전날 기자들과 만나 "(성추행 고소 사건의) 수사 상황이 상부로 보고되고, 상부를 거쳐 그것이 피고소인에게 바로바로 전달된 흔적이 있다"고 말했다. 박 전 시장 개인의 권력형 성범죄뿐만 아니라 정권 차원에서 여당 소속 3선 서울시장을 비호하려 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 제기다. 이에 대해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아시아경제와의 통화에서 "경찰로부터 상황에 대한 보고는 이뤄졌다"며 "각종 사건 사고와 관련한 보고는 비서실 직제상 당연히 하도록 돼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청와대가 이를 박 시장에게 통보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명확히 선을 그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전날 오후 문자 공지를 통해 "청와대는 (박 시장에게) 관련 내용을 통보한 사실이 전혀 없다"며 "사실무근"이라고 일축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통합당 의원들은 오는 20일 김창룡 경찰청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박 전 시장의 성추행 의혹을 집중 조명할 방침이다. 통합당은 이번 사건의 진상은 물론 청와대에 보고한 과정과 박 전 시장 측에 수사상황을 전달했는지 등을 따질 것으로 보인다.

통합당에서는 이번 사건을 공소권 없음으로 종결하지 않고 수사를 계속 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행안위 소속 권영세 통합당 의원은 지난 11일 "피해자와 박 전 시장(또는 그 유가족) 중 진정으로 억울한 어느 한편은 이렇게 미결상태로 남겨짐으로 인해 엄청난 피해를 입게 될 것이고, 우리 사회 내에서 한동안 기억될 인물의 경우 후대를 위해 그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필요하다"며 "(화성연쇄살인사건의) 이춘재 건에 비해 객관적 진실규명을 할 훨씬 더 큰 실익이 있고 더 예외적인 특별케이스인 만큼 반드시 진실규명을 위한 계속 수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임춘한 기자 cho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