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최강욱 "秋 입장문, 공무상 비밀 아냐" 법무부 교감설 일축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秋가 원래 공개를 지시한 내용" 해명
"'수명자' 또한 행정법상 표현"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 / 사진=연합뉴스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 /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승곤 기자, 임주형 인턴기자]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가 추미애 법무부장관의 입장문 가안을 사전 유출했다는 의혹에 대해 "공무상 비밀이 아니다"라며 이른바 자신과 법무부와의 교감설을 일축했다.


최 대표는 10일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공무상 비밀이 민감한 내용은 감춰야 하는데, 그게 아니고 추 장관께서 원래 공개를 지시한 내용"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대변인과 소통이 잘못돼 초안이 폐기된 게 아니라 A안, B안이 있어 둘 다 나가는 거였는데, B안만 나가게 되면서 생긴 혼선이라고 (추 장관도) 설명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치적 필요에 의해 국정농단이라는 단어를 써가면서 오버를 한다"며 "내용이 굉장하고 엄청나게 파급력이 있는 것이어서 국정농단을 한 거라면 잠깐 올렸다가 내리면 안 되지 않냐"고 지적했다.


최 대표는 "(추 장관을) 수행하던 비서들은 장관 바로 옆에서 (입장문) 두 개가 다 나간다는 것을 알고 있었으니 지인들에게 보냈다는 건데 그게 그렇게 대단한 일이냐"라며 "최순실 씨는 아예 대통령 연설문을 받아서 고쳐준 게 문제였다"고 꼬집었다.

추 장관이 입장문에 사용한 '수명자(受命者·법률 명령을 받는 사람)'라는 표현은 법조계가 아닌 군사법원에서 사용된다는 이유로 최 대표가 추 장관의 입장문을 대리 작성한 게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서는 "행정법상 용어"라며 "너무나 억지스러운 주장인데 이걸 키워서 정치적 이득을 노려보려는 생각에서 벗어나지 못한 것 같다"고 반박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0일 오후 경기도 정부과천청사 법무부에서 나오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0일 오후 경기도 정부과천청사 법무부에서 나오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앞서 최 대표는 지난 8일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법무부 알림'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이 글에는 "법상 지휘를 받드는 '수명자'는 따를 의무가 있고 이를 따르는 것이 지휘권자를 존중한다는 것", "존중한다는 입장에서 다른 대안을 꺼내는 것은 공직자의 도리가 아니다" 등 내용이 담겼다.


이어 최 대표는 "공직자의 도리,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가장 부족한 지점"이라며 "어제부터 그렇게 외통수라 했는데도. ㅉㅉ"라고 평했다.


그러나 최 대표는 글을 올린 지 30분께 해당 게시글을 삭제했다. 그는 "공직자의 도리 등 문언이 포함된 법무부 알림은 사실과 다른 것으로 확인돼 삭제했다"며 "법무부는 그런 알림을 표명한 적 없다. 혼선을 빚어 송구하다"고 해명했다.


복수의 매체 및 법무부 등 설명을 종합하면 최 대표가 가장 먼저 올렸던 글 내용은 추 장관이 윤 총장을 향해 발표한 입장문의 가안으로 알려졌다. 이렇다 보니 법무부가 입장문을 전달하기 전 최 대표에게 사전 유출된 게 아니냐는 의혹이 불거졌다.


당시 최 대표는 페이스북에 "마치 제가 법무부와 교감하여 뭔가 꾸미는 것처럼 언론플레이를 하는데 완전 헛짚었다"며 "지인 글 복사해 잠깐 옮겨적은 것"이라고 해명했다.




한승곤 기자 hsg@asiae.co.kr
임주형 인턴기자 skeppe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