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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이동진 도봉구청장“지속가능 발전 도시, ‘혁신교육도시’ ‘주민이 행복한 인권도시’ 만들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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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이동진 도봉구청장“지속가능 발전 도시, ‘혁신교육도시’ ‘주민이 행복한 인권도시’ 만들 것”

최종수정 2020.07.07 22:18 기사입력 2020.07.07 2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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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발전 과제들 위해선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긴밀한 협력 필요, 지방정부는 구체적인 제도와 정책으로 실현화, 공식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혀

[인터뷰] 이동진 도봉구청장“지속가능 발전 도시, ‘혁신교육도시’ ‘주민이 행복한 인권도시’ 만들 것”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지속가능이란 선택사항이 아닌 현 세대가 미래세대에 지는 필수적인 의무이자 중요한 책무입니다.”


지속가능발전 지방정부협의회 회장을 맡고 있는 이동진 도봉구청장의 말이다.

이 구청장은 현재 혁신교육지방정부협의회 회장, 한국인권도시협의회 회장, 서울시구청장협의회장 등 큰 감투만해도 4개를 동시에 맡고 있다.


도봉구는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올해 1월 13일에 유엔(UN)대학 '지속가능발전교육거점도시(RCE·Regional Centre of Expertise)'로 선정됐다.


현재 구는 사람과 자연이 어우러진 모두가 살고 싶은 도봉을 만들기 위해 ‘기후환경, 교육문화, 보건복지, 경제산업, 제도행정’ 등 모든 행정 사항을 지속가능발전과 연계해 추진하고 있다.

이동진 구청장은 기자와 만나 “지속가능발전 과제들을 위해선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며, 지방정부는 구체적인 제도와 정책으로 실현화, 공식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운을 떼었다.


그동안 도봉구는 2012년 ‘지속가능발전팀’을 신설, 기후변화 대응, 원전하나 줄이기, 그린스타트, 의제21, 신재생에너지 보급 등 사업을 추진해 왔다. 2015년 전국 최초로 도봉구 지속가능발전 조례 제정을 시작으로 2016년 지속가능발전위원회를 발족 했으며, 전담부서 설치, 위원회 수립, 이행계획수립 등의 정책과 지속가능발전 교육을 통해 인력을 양성해 왔다.


그 결과 2017년부터 2019년까지 3년 연속 환경부 주최 ‘지속가능발전대상' 우수기관에 선정, 3년 연속 국토교통부 지속가능인프라 ‘대한민국 도시대상'도 수상했다.


특히 2017년 '도봉동 대전차방호시설 공간재생사업(평화문화진지)'은 전국 기초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환경부장관상 수상을 받았다. 2018년에는 '방학천 문화예술거리(방예리) 사업'으로 환경부 장관상을 받았으며, 2019년 '다 같이 만든 다(多)가치 담은 도봉-민·관 협력을 통한 구 지속가능발전 이행계획 및 지표 자체 수립’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이 구청장은 “향후 더 나아가자면, 다른 지방정부에서도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지속가능발전사업 매뉴얼, 콘텐츠 및 교육자료 개발 등을 통해 지방정부의 활동 기반 강화가 중요할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하며 지속가능 발전에 대한 의지를 내세웠다.


특히, 이동진 구청장이 지속가능발전에 있어 중요하게 여기는 정책 중 하나가 ‘혁신교육’ 이다.


변화하는 시대에 지속가능발전을 위해서는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지식과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 구청장은 “혁신교육에 있어 지속가능한 시스템을 어떻게 구축해 갈 것이냐가 우리에게 주어진 숙제가 아닌가 생각한다”며 “지속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어린이?청소년의 일일생활권단위인 읍면동 단위로 학부모, 청소년, 지역주민, 주민센터, 학교, 공공기관 등 마을교육의 주체가 거버넌스를 구성하여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이들이 생활하는 마을에, 필요한 교육적 의제에 대해 누구보다도 잘 아는 전문가가 마을에 살고 있는 주민이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도봉구는 2017년부터 어린이?청소년의 일일생활권단위로 교육거버넌스를 구축하는 동별 마을교육공동체 사업을 시행해 오고 있다. 올해 현재 14개 동별 교육공론회장을 열어 주민들과 함께 지역 교육의제를 발굴하고 실행하는 미래형교육자치 협력지구 ‘동네중심’ 사업을 진행 중이다.


이 구청장은 “혁신교육에 있어 일반자치와 교육자치의 유기적인 협력이 필요하다”며 “모든 시민은 학습자이며, 모든 학습자는 배울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지역과 협력하는 마을교육공동체를 기반으로 삶과 앎이 함께하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생태계를 만들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교육이 학교의 담장을 넘어 마을과 결합하고, 아이들이 자신을 학교의 학생 일뿐 아니라 지역사회 주체의 하나라는 인식을 갖고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구가 또 하나 내세우는 정책은 지속가능한 ‘인권도시’ 구현이다. 구는 ‘시민이 함께 만드는 따뜻한 인권도시 도봉’을 목표로 노력 중이다.


도봉구는 2013년 도봉구 인권기본조례를 제정, 본격적인 인권정책을 추진했으며, 2017년 제1기(’18~’20) 도봉구 인권정책 기본계획을 수립, 인권행정의 기반을 조성했다.


특히, 지난해에는 도봉구 인권조례를 전면 개정(’19.5.2.), 인권침해 구제를 위한 전담기구로써 도봉구 인권센터를 개소(‘19.10.31.)하는 등 인권도시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올해는 제2기(’21~’24) 도봉구 인권정책 기본계획 마련을 위한 연구용역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도봉구민 인권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또, 하반기부터는 인권영향평가를 실시, 자치법규 제·개정 및 정책 수립 전에 주민인권에 미칠 영향을 사전 평가할 계획이다.


올해 6월 한국인권도시협의회 제2대 회장을 맡은 이동진 구청장은 “코로나19 시대에 새로운 인권이슈들이 대두하여 우리가 고민해야할 인권보호 과제들이 많아졌다.”며 “향후 인권이라는 세계 보편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지방정부차원의 공동 과제를 발굴, 국가인권위원회와 국제 인권기관 등 국내외 기관들과의 교류협력 사업을 적극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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