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코드제로 A9 (제공=LG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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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우리나라 청소기 소비자들이 청소기 구매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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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코드제로와 미국 다이슨 사의 제품 간의 갈림길에서 치열한 고민을 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는 6월 소비자행태조사 결과를 통해 국내 청소기 시장의 두 강자 경쟁 양상에 대해 7일 발표했다. 공사는 매달 전국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특정 업종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 조사를 하는데, 이번에는 소비자의 청소기 선호도에 조사했다.
LG전자 코드제로 살까, 다이슨 살까
응답자 중 가장 사고 싶은 청소기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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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다이슨의 청소기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62%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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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드제로를 1순위로 꼽았다. 다이슨을 첫번째로 꼽은 사람은 60% 정도였다. 공사는 오차 범위 수준의 차이를 나타냈다는 점에서 두 제품의 경쟁이 치열하다는 분석을 내놨다.
최근 1년 내 실제 구매한 청소기도 두 회사의 제품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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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드제로가 22%, 다이슨이 21%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은 두 제품의 뛰어난 성능을 구매 포인트로 꼽았다. 또 가격, 이용 편리성, 내구성 등이 구매에 영향을 준 것으로 답했다.
소비자의 성향에 따라 두 제품의 구매율은 다소 차이를 나타냈다. 미혼의 경우 다이슨을 선호했다. 기혼이거나 자녀가 있는 경우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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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드제로를 구매하는 경향이 강했다. 직업에 따른 차이도 나타났다. 대학생과 직장인은 다이슨을 구매한 경험이 많았다. 반면 전문직과 자영업자는 LG코드제로를 더 많이 선택했다.
공사는 활동적이고 감각적인 젊은 소비층(다이슨)과 기능이나 사후관리 등 이용 편의성을 중시하는 중장년 소비층의 서로 다른 소비심리가 투영됐다고 분석했다.
30~40대 여성, 미혼, 대학생·직장인, 다이슨 '선호'
하지만 이번 조사 결과를 다른 시각에서 보면 다이슨의 선호도가 높아질 가능성이 점쳐진다.
다이슨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은 미혼이거나 대학생, 직장인들로 젊은 소비층이 많다. 특히 가정의 주도권을 쥔 30~40대 여성들의 선호도가 높다는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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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드제로를 긴장하게 만드는 포인트다.
한편 이번 조사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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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무선청소기 제트의 소비자 선호도는 17%로 나타났다.
공사 측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발생 이후 위생관념이 더욱 철저해진 소비자들의 지갑을 열기 위한 청소기 제조사들의 향후 마케팅 전략이 주목된다"고 밝혔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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