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 테러방지법 서명… 인권침해 논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춘희 기자]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이 체포·구속 영장 없이도 테러 용의자를 최장 24일간 구금할 수 있도록 하는 테러방지법에 서명했다.


4일 현지언론과 외신에 따르면 해리 로케 필리핀 대통령궁 대변인은 두테르테 대통령이 전날 오후 이 법안에 서명했다고 전했다. 로케 대변인은 "대통령의 서명은 오랫동안 필리핀을 괴롭히고 많은 국민에게 상상할 수 없는 공포와 슬픔을 야기한 테러를 근절하려는 정부의 다짐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에 두테르테 대통령이 서명한 테러방지법은 당국이 영장 없이도 테러 용의자를 최장 24일간 구금할 수 있고 필요 시 도청도 할 수 있게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 테러 행위를 국민의 생명을 위태롭게 하거나 국가와 민간의 시설 및 재산에 위해를 가하는 행위, 폭발물이나 무기의 제조 및 유통 등으로 규정하고 연설, 성명서 발표, 배너 등으로 이를 부추기는 경우도 처벌할 수 있도록 했다.


이 법은 두테르테 대통령이 신속 처리 법안으로 지정한 뒤 상원을 통과했기 때문에 대통령 서명을 거쳐 공포하면 즉시 발효된다.


필리핀 인권단체 등은 테러 행위에 대한 규정이 모호하고 지나치게 광범위해 남용될 소지가 있다며 반대하고 있다. 특히 인권 보호 활동을 테러 행위로 낙인찍을 경우 표현의 자유 등이 제한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국제 인권단체인 휴먼라이츠워치(HRW)는 서명과 관련해 "두테르테 대통령 치하에서는 조금이라도 정부를 비판하면 테러리스트라는 꼬리표가 붙을 수 있다"고 비판했다. 필 로버트는 HRW 아시아 담당 부국장은 AFP통신에 "두테르테 대통령은 테러방지법에 서명함으로써 필리핀 민주주의를 깊은 구렁으로 밀어넣었다"며 "4년 전 '마약과의 전쟁'이 시작된 후 급락한 필리핀 인권 상황을 현저히 악화시킬 위험이 있다"고 말했다.




이춘희 기자 spri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