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수사지휘권 반발' 자진 사퇴한 검찰총장에 "이해불가" 비판했던 文대통령…지금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난해 7월25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검찰총장이 임명장 수여식을 마치고 함께 환담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당시 윤 총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면서 "권력의 눈치를 보지 말라"고 당부했다. (사진=청와대)

지난해 7월25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검찰총장이 임명장 수여식을 마치고 함께 환담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당시 윤 총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면서 "권력의 눈치를 보지 말라"고 당부했다. (사진=청와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손선희 기자] "나는 그의 처신을 이해할 수 없었다. 지금도 잘 이해가 안 된다."


2005년 10월 법무부 장관에 의한 헌정사상 첫 수사지휘권이 발동되자 스스로 옷을 벗었던 김종빈 당시 검찰총장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회고다. 문 대통령은 자신의 저서 '운명'에 당시 상황을 자세히 서술하고 있다. 참여정부 시절 검찰이 강정구 동국대 교수에 대해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구속영장을 청구하려 하자, 천정배 당시 법무부 장관은 불구속 수사를 지시하는 수사지휘권을 발동했다.

문 대통령은 이를 검찰청법에 입각한 원칙적 행위로 봤다. 과거에 전화 등 비공식적으로 수사에 대한 직간접적 간섭이 만연했던 것과 달리 공식 절차인 수사지휘권을 발동함으로써 오히려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 확보가 반증될 기회였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총장이 사표를 던지자 문 대통령은 "검찰총장은 자기 소신과 달라도 법무부 장관 지시에 의해 처리하는 게 절차"라며 "김 총장의 반발로 인해 바람직하지 못한 과거의 관행으로 되돌아 가버렸다"고 꼬집었다. 수사지휘권에 반발해 검찰총장이 스스로 물러나는 데 대한 '반대' 입장을 확실히 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검찰의 정치적 중립을 위해 마련된 중요한 제도가 검찰총장 임기제"라며 "임기를 지키는 것 자체가 굉장히 중요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총장이 그런 일로 임기를 포기한 것은 지금도 이해하기 어렵다"고 거듭 비판했다.

그로부터 15년이 지난 현재.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역대 두 번째 수사지휘권을 발동했다. 이는 윤석열 총장에 대한 노골적인 자진사퇴 압박으로 해석되고 있다. 심지어 검찰을 소관기관으로 두고 있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윤호중 위원장(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조직을 위해 결단하라"며 대놓고 사퇴를 요구했다. 반대로 미래통합당은 추 장관에 대한 해임 건의와 탄핵소추를 주장하고 나섰다. 법무부와 검찰의 갈등이 정치권으로 비화되면서 충돌하는 모양새다.


눈길은 청와대로 쏠린다. 문 대통령은 법무부와 검찰의 갈등 상황에 대해 공식 석상에서 명확히 언급한 적이 없다. 지난달 22일 추 장관과 윤 총장이 모두 참석한 제6차 반부패정책협의회에서 "서로 협력하면서 과감한 개혁 방안을 마련하라"는 언급이 마지막이었는데, 이 역시 양 진영에서 각자의 논리로 해석되면서 갈등 수위가 가라앉지 않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은 (최근 수사지휘권 발동과 관련해) 주변에 한 마디도 언급하지 않은 것으로 안다"며 "본인의 발언이 어떤 효과를 불러올지 잘 알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