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홍콩보안법 통과에…홍콩 3개 민주단체 전격 해체선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민영 기자] 30일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가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을 통과시키자 홍콩 내 3개 민주단체가 전격 해체를 선언했다.


홍콩보안법은 외국 세력과 결탁, 국가 분열, 국가정권 전복, 테러리즘 행위 등을 금지·처벌하고, 홍콩 내에 이를 집행할 기관을 설치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날 홍콩 명보 등에 따르면 데모시스토당이 전격적인 해체 선언을 했다. 데모시스토당은 성명을 통해 “더는 당을 운영하기 힘들어 당을 해체하기로 하고 이를 당원들에게 통보했다”며 “당원들은 더 유연한 방식으로 각자 저항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2014년 ‘우산 혁명’의 뜻을 이어받고자 2016년 결성된 데모시스토당은 지난해 송환법 반대 시위 때 국제사회에 연대를 호소하는 활동을 해 홍콩보안법의 타깃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돼 왔다.


홍콩 독립을 주장해 온 단체인 ‘홍콩민족전선’도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홍콩 본부를 해체하고 모든 조직원이 해산한다고 발표했다. 다만 대만 타이베이 지부와 영국 지부는 앞으로도 활동을 이어갈 방침이다.

지난해 송환법 반대 시위 때 학생들의 시위를 이끈 ‘학생동원’도 이날 홍콩 본부를 해체하고 해외에서 활동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앞서 홍콩 민주화 운동의 주역 중 한 명인 조슈아 웡은 이날 오전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자신이 비서장을 맡는 데모시스토당에서 탈퇴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조슈아 웡과 함께 우산 혁명의 주역 중 한 명인 데모시스토당 당원 아그네스 차우도 탈당 의사를 밝혔으며 네이선 로 전 주석도 탈당에 이어 개인 자격으로 저항을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조슈아 웡 등 당의 핵심 인사들의 잇따른 탈당 선언에 당의 존립 자체가 흔들려 해체를 선언한 것으로 보인다. 조슈아 웡과 네이선 로는 오는 9월 입법회 선거에 출마할 계획이다.


‘홍콩독립연맹’ 창립자 웨인 찬은 홍콩보안법을 피해 해외로 도피했으며 ‘홍콩 자치’를 주장해 온 학자인 친완도 사회운동을 중단하겠다고 선언했다.


홍콩 정무사장(총리 격)을 지낸 뒤 행정장관 직선제 등을 요구하며 시위 활동에 활발하게 참여해 ‘홍콩의 양심’으로 불렸던 안손 찬도 지난 26일 정계 은퇴를 선언했다.




김민영 기자 my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