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재용 부회장 영장심사 8일 오전 열려… 원정숙 부장판사 심리(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재용 부회장 영장심사 8일 오전 열려… 원정숙 부장판사 심리(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성필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구속 여부가 오는 8일 판가름 난다.


이 부회장의 구속 여부는 1년 7개월 동안 진행된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과 삼성 경영권 승계를 둘러싼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중앙지법은 이 부회장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8일 오전 10시30분 원정숙 영장전담 부장판사 심리로 진행한다고 4일 밝혔다.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 판사는 김동현, 최장훈, 김태균, 원정숙 부장판사 4명이다. 법원 관계자는 "컴퓨터를 이용한 무작위 배당으로 영장전담 판사가 결정됐다"고 말했다.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부장검사 이복현)는 이날 오전 이 부회장과 최지성 옛 삼성 미래전략실장(부회장), 김종중 옛 미전실 전략팀장(사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 부회장 등에게는 자본시장법상 부정거래 및 시세조종, 주식회사의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가 적용됐다. 김 전 사장에게는 위증 혐의가 추가됐다.


검찰은 2015년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과 이후 삼성바이오로직스의 회계 변경에 이르는 과정이 모두 이 부회장의 안정적인 경영권 승계를 위해 진행됐으며 이 과정에 분식회계와 주가조작 등 불법 행위가 동원됐다고 판단했다.


검찰 주변에서는 이번 검찰의 전격적인 영장 청구에 삼성 측의 검찰수사심의위원회 소집 요청이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검찰 관계자는 “검찰의 오늘 구속영장 청구가 삼성의 수사심의위 소집 신청에 대한 전격적인 반격이라는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검찰과 삼성, 양측의 기싸움이 치열해지면서 상황은 급박해졌다. 구속영장이 발부될 경우 이 부회장 측의 수사심의위 카드가 사실상 무력화될 수 있지만, 반대로 기각된다면 '무리한 수사'라고 삼성 측 주장에 설득력이 더해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원 부장판사는 영장심사 때 검찰이 제출한 증거와 이 부회장 측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구속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구속 여부는 이르면 8일 오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검찰이 법원에 제출한 이 부회장을 비롯한 피의자 3명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서는 150쪽 안팎, 구속이 필요한 사유를 설명한 의견서는 수백쪽 분량, 수사기록은 400권 20만쪽 분량인 것으로 전해졌다.




조성필 기자 gatozz@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